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신규 수요 창출과 타업종과 협업 필요...인슈어테크 관련 규제 완화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생·손보협회 인슈어테크 세미나에서 명기준 디레몬 대표가 '한국형 인슈어테크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민 기자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국내 인슈어테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모바일 환경에서 보험수요 발굴을 통한 신규 수요 창출 혹은 타업종과 다양한 협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관련 규제의 완화는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생·손보협회 인슈어테크 세미나에서 국내외 인슈어테크 사례를 통해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보험산업의 변화와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의하는 자리가 펼쳐졌다.

국내 보험산업은 성장률 둔화와 더불어 동종업 뿐 아니라 비금융권과 전방위적으로 경쟁에 직면해 있다. 이에 명기준 디레몬 대표는 선제적인 신규 수요 발굴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과 효율성 제고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인슈어테크는 소비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보험사의 비용 효율성 개선에는 일정부분 기여 중이나 아직 산업의 새로운 파이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명 대표는 국내 인슈어테크가 활성화되려면 보험산업의 신규 성장을 견인하거나 타업종과 협업을 통해 산업 간 칸막이를 뛰어넘는 융합 지원 규제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Trov 기업의 경우 구글 자율주행 자동차 기업 웨이모와 함께 자율주행차 탑승자 보험과 카셰어링 보험을 개발했다"며 "자율주행 탑승 데이터과 카셰어링 탑승 데이터를 축적해 신규 보험 시장을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생·손보협회 인슈어테크 세미나에서 양경희 보험개발원 팀장이 '해외 인슈어테크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민 기자

최근 보험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헬스케어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으나 국내 의료법상 의료행위 논란, 영리목적 환자 소개 금지 등의 규제로 인해 보험과 헬스케어 융합서비스의 한계가 있다.


중국 중안보험 '탕샤오페이'의 경우 혈당지급기를 지급해 혈당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비의료기관이 비전문적 의료행위를 인터넷으로 원격상담 및 교육이 가능하도록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경희 보험개발원 팀장도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보험과 테크놀로지가 결합한 인슈어테크가 등장하면서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인슈어테크 사례가 개발되고 있다고 전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LumenLab의 블록체인을 활용한 건강보험상품 'Vitana', 손보재팬닛폰코아의 자동차 사고 과실비율 판정하는 AI(인공지능), 중국 핑안국닥터의 AI의사 원격진료 '1분 진료소' 등을 소개했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들은 단순 보험금 지급보다 종합적인 리스크관리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수의 소비자들이 저렴한 보험료, 개별화된 서비스 및 리스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위해서라면 건강, 운전·운동습관 등과 같은 개인정보를 보험회사와 공유할 의사가 있다는 것.

김 연구위원은 보험사의 클라우드 사용,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대상 한정, 의료법의 의료행위에 대한 모호한 해석 등 인슈어테크 관련 규제들에 대해서 완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