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홈·자율주행 등 분야
창업희망 청년인재 70명 선정·지원

▲ 자료=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함께 스마트시티 분야 신기술 창업에 뜻이 있는 청년 인재의 창업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전을 거쳐 70명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서 총 170명이 응모했으며 생활안전과 스마트홈, 자율주행, 환경, 공유숙박, 스마트 축산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많았다.

정부는 지난해 7월 4차산업혁명 청년 창업기업을 육성하고자 범부처 추진단을 발족해 39세 이하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과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신기술 분야 창업지원 사업에 착수했다. 스마트시티 분야에선 지난해 35명에 이어 이번에 70명을 선정했고 다음 달 중으로 40명을 2차로 추가로 뽑을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예비 창업자는 오는 2020년 3월까지 시제품 제작과 마케팅, 맞춤상담(멘토링) 등 초기 창업 자금을 사용권(바우처) 형태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창업 이후에도 각종 스마트시티 전시회 참가, 기존 기업과의 연관사업 참여, 전문가 풀 개별 맞춤상담을 지원하고 우수 창업기업은 창업한 이후 3년 동안 창업도약 패키지 등과 연계한 지원을 받게 된다.

또 국토부는 창업자금 지원 사업뿐 아니라 국가시범도시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창업공간과 주거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인큐베이팅 센터'를 조성해 새싹기업에 창업·주거·유통·판매 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인큐베이팅 센터는 올해 하반기 화성동탄2지구에 착공해 2021년 말 준공 예정이다.

아울러 원천기술 단계의 연구 성과품을 보완·발전시킬 수 있도록 린스타트업(Lean startup) 모델 기반 실험실습 교육으로 대학 내 아이디어와 기술을 창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9월부터 '스마트시티 솔루션 마켓'도 구축해 창의적이고 유용한 창업 아이템이 홍보의 어려움으로 시장에서 사장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스마트시티는 도시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만으로 다양한 창업이 가능한 분야"라며 "창업기업의 우수한 제품이 시장을 통해 선택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