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건설·부동산
건설연, 한반도 공동번영 위한 인프라 건설협력 방안 제안제주서 한반도 인프라 협력 세션·세미나 개최
  • 송호길 기자
  • 승인 2019.05.30 13:35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한승헌 건설연 원장이 지난 2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제주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건설연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한반도 번영을 위한 인프라 건설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됐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은 지난 2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제주포럼'에서 '한반도 공동번영을 위한 인프라 협력' 특별세션과 '한반도 인프라 포럼 추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한반도 번영을 위한 인프라 협력을 주제로 개최된 특별세션은 한승헌 원장의 개회사에 이어, 김병석 건설연 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장은 남북한 인프라 건설 협력 방안을, 베른트 부테 독일연방건설도시공간연구원 팀장은 독일 통일 과정의 인프라 건설 사례와 교훈을 발표했다.

이어 패널토론에서는 이종세 대한토목학회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하대성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육재희 한라건설 전무, 이영종 중앙일보 통일문화연구소장이 토론자로 나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반도 인프라 포럼 추진' 세미나에서는 대북건설경협에 대비한 사전적, 체계적 준비를 위한 플랫폼에 대해 다뤘다. 국제금융과 연계방안,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한 선순환 체계, 운영 방향 및 계획 등을 참석자들과 공유하고 토론했다.

한승헌 원장은 "건설연은 남북경협 시대를 대비해 올해 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회를 원장 직속으로 구성하고 관련 업무를 준비중"이라며 "건설기술 분야 유일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 남북건설협력 분야에도 역량을 집중해 정부정책과 국민수요에 부응하고 건설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호길 기자 hg@dtoday.co.kr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