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최초, 해외 기업대상 국내 대표 증권사들 만의 대형 클럽딜 주관 성공

▲ 자료=신한금융투자
[일간투데이 이은실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인도네시아 기업의 9천만 달러(약 1천억원) 규모의 김치본드 발행을 성공적으로 주관했다고 30일 밝혔다.

인도네시아 현지기업이 한국에서 외화 표시 채권을 발행한 것은 지난해 9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 째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작년 인도네시아 현지기업의 최초 김치본드 발행 주관에 이어, 올해도 대표주관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동남아시아 IB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김치본드 발행은 신한금융투자가 대표주관사 뿐 아니라 키움증권과 KB증권이 공동주관사로 참여했다. 해외시장에서 외국계IB 대비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국내 증권사들이 글로벌시장에서 소모적 경쟁을 하지 않고 상호 협력해 대형 딜을 수주하고 더 나아가 ‘Korea IB’ 브랜드를 현지 시장에 각인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발행회사는 전세계 제지업체 중 최대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Asia Pulp & Paper Group(이하 APP 그룹)의 계열사인 PT Lontar Papyrus Pulp & Paper Industry(이하 LPPI)이다. APP그룹은 인도네시아 재계 2위인 시나르마스 그룹의 중간지주사이며, LPPI는 제지의 주 원재료인 펄프 및 위생용지를 제조/판매하는 APP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신한금융투자는 현지법인들(글로벌사업부문)이 소싱하고 본사 GIB그룹(GIB사업부문)이 발행 주관하는 One-Shinhan 시너지를 창출해왔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기업 유상증자, IPO주관, 김치본드 발행, 글로벌본드 발행, 베트남 현지기업 자산유동화, 보증채 발행, BW 발행 등을 업계 최초로 성공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김치본드 발행 역시 인도네시아 현지법인(글로벌사업부문)이 소싱, 본사 GIB그룹(GIB사업부문)이 발행 주관한 시너지 영업의 성과이다.

신한금융투자 이재원 기업금융1본부장은 "인도네시아 기업을 대상으로 한 IB 성공사례 창출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대한 이해도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IB 수임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히고 "우량기업에 대한 커버리지를 지속 및 확대하여 동남아시아 IB 시장에서의 당사의 선도적인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