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용 5G·팩토리메이커스 등 ICT 솔루션 추진
스마트팩토리 상품 3분기 출시…파트너사 협력 강화

▲ KT가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모델들이 KT 5G 스마트팩토리 상품을 보여주는 미니 제조 공정라인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KT가 5G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기존 공장 로봇에 5G 기술을 접목해 기계의 이상 징후 체크와 데이터 관리 효율화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제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다.

KT는 3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5G 스마트팩토리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KT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 사업자인 현대중공업지주와 코그넥스, 텔스타홈멜, 유도그룹이 함께 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팩토리메이커스(FactoryMakers)'를 구현한 미니 제조공정을 설치하고 '협동로봇'과 '머신비전'에서 생성된 데이터가 5G 에지 클라우드에 전송되는 모습을 시연했다. KT 관제센터에서는 원격으로 현장의 머신비전을 제어하거나 협동로봇에서 발견된 이상 징후를 감지해냈다. 감지된 오류 신호는 관리자가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스마트패드 알람으로 전달된다.

팩토리메이커스는 24시간 실시간 관제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로봇의 이상 징후나 부품 생산의 품질 저하를 빠르게 감지하도록 했다. KT는 이를 통해 제조공장의 오류 상황을 '제로'에 가깝게 만든다는 게 목표다. 예상하지 못한 문제 발생에도 단계별 조치 시나리오를 마련해 공정이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기존에도 협동로봇이 존재했으나 서버와 데이터가 각각 설치돼 있어 이를 취합해 분석하려면 유선네트워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선 설비를 다 해야만 했다"며 "로봇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수리하는 동안 작업이 중단되고 이는 공장주의 손해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어 "5G는 네트워크를 무선화하고 기계 상태 정보, 오작동 여부와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가이드 제공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KT는 제조공장의 오류 상황을 '제로'에 가깝게 만든다는 게 목표다. 예상하지 못한 문제 발생에도 단계별 조치 시나리오를 마련해 공정이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화 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KT의 스마트팩토리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전략도 공개했다. 국내 로봇시장 점유율 1위의 '현대중공업지주'와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로봇의 시장 확대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머신비전 분야 세계 1위 기술력을 보유한 '코그넥스'와 협력으로 머신비전 도입 비용을 절감해 스마트팩토리 확산을 추진한다.

공장 내 다양한 설비의 데이터 연동 기술을 보유한 '텔스타홈멜'과 5G 디바이스 공동 개발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자 한다. 'Studio 3S'는 핫 러너(Hot runner system) 분야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유도그룹의 IT전문 자회사로, 스마트 물류자동화 및 통합 생산관리 플랫폼 확산으로 도입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KT는 파트너스사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상품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제조사별 특성에 맞춰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5G 오픈랩을 통해 5G 개발 및 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규 KT 5G플랫폼개발단장 상무는 "스마트팩토리는 5G라는 단순한 네트워크의 방식뿐 아니라 빅데이터, AI 등 기술 요소와 파트너사의 노력이 같이 결집돼 우리나라 경제 디딤돌인 제조업 경쟁력을 이끌어 낼 것"이라며 "KT는 산업용 5G 규격을 제안하는 등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5G B2B 플랫폼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