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김영호 기자]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선점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주목 받고 있다. 구매력이 높은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가지기 때문이다. 일반 아파트 단지 내 상가와 다르게 소비력이 좋은 기업 근로자들이 주된 대상이기 때문에 상권도 쉽게 활성화되며, 이와 관련해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커피숍, 베이커리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가운데,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에 들어서는 가좌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로, 지상 1층~지상 2층은 근린생활시설과 공장시설이 같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10층은 공장시설, 11층~14층은 기숙사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와 단지 내 상가도 분양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가좌타워 내 상가는 단지 내 상근인구와 외부 수요까지 유입 가능한 집객력 극대화한 동선설계를 적용하였다. 또한, 공장, 오피스, 기숙사와 상가가 연결되는 공용 엘리베이터를 운영하여 입주기업 근무자들의 이동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근 일반 상가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가치를 극대화하였다.

단지 인근에는 한미반도체 등 대기업이 다수 있으며, 가좌타워 등 지식산업센터와 주안국가산단에만 18,000여 명의 종사자가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것도 장점이다.

희소성이 높은 전용면적 60~70㎡ 내외의 소형 위주로 구성되어 다양한 면적별로 조합이 가능한 섹션형 지식산업센터이다. 여기에 10층까지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작업차량의 호실 접근성을 높였으며, 호실 앞에서 주차 및 하역작업이 가능해 효율성과 편리성을 높였다.

단지가 들어서는 인천지역은 소재한 지식산업센터들 중 약 85%가 지어진지 10년 이상 된 단지들로 노후화가 진행되어 신규 사옥을 마련하려는 중소기업들이 많다. 특히 사업지 인근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분양가가 3.3㎡당 400만원 중후반대로 공급됐으나, 가좌타워는 400만원 초반대의 분양가로 공급되어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익형 상품으로도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 취득세 50% 감면과 재산세 5년간 37.5% 감면 등의 세제혜택과 분양가의 최대 9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해 중소기업들의 사무실 마련에 적격이다.

또한 전 호실 전용면적 대비 최대 27%의 넓은 발코니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며, 소형 화물을 옮길 수 있는 호이스트 설치가 가능한 높은 층고를 확보했다.

또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과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주안국가산단역 역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구간) 주안산단 진출입로가 개통되면서 신속한 물류 수송에 유리하며, 서울에서 송도까지 접근성이 뛰어나다.

그 외 가좌타워의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남구에 위치하며,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분양 중이다. 2019년 6월 입주예정으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