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이찬열 징계결정에 반발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바른미래당 갈등이 당 윤리위원회 징계 결정을 앞두고 수면 위로 떠올랐다. 바른정당계 하태경 최고위원과 손학규 대표 측근인 이찬열 의원의 징계 여부에 대한 갈등이다.

윤리위는 손 대표에게 “정신퇴락” 발언을 한 하 최고위원에게 징계 결정을 내렸지만, 유승민 전 대표에게 “꼭두각시들을 데리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라”고 발언한 이 의원에게는 징계하지 않았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하 최고위원은 당사자에게 직접 사과했지만, 이 의원은 현재까지 일언반구 해명도 없다”면서 윤리위의 징계 결정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윤리위는 이 의원 징계안은 기각시키고 하 최고위원만 징계절차에 회부 했다. 윤리위의 이같은 결정은 공정성과 형평성이 결여된 판파적인 결정”이라고 힐난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 원내대표는 “이언주 의원에 대한 중징계에 이어 이번 하 최고위원의 징계 결정까지 손 대표와 관련 사안마다 편파적 결정을 해 윤리위의 생명인 공정성을 훼손하고 윤리위를 정치보복과 반대파 제거 수단으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리위 규정 및 당헌·당규에 따라 송태호 위원장의 불신임을 당 대표에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 역시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까지 무리하고 부당한 게 징계를 하려는 것은 여기 계신분들이 잘 알 것이라 믿는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는 사람을 최고위에서 제거해 일방적으로 당을 운영하려는 것 아니면 설명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권은희 최고위원은 “하 최고위원은 자신의 말 실수에 대해 4번이나 사과를 했지만 윤리위에 제소하고 징계에 착수했다”며 “포용력은 기대하지 않지만 바른미래당은 대표의 사당이 아니다. 공정한 윤리위 운영을 해주기 바란다”고 질타했다.

반면 손 대표가 지명한 문병호 최고위원은 “송 위원장에게 하 최고위원을 징계하지 말라는 압력을 넣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겠느냐”며 “당의 공식기구를 비하하고 무력화하는 매우 무책임한 해당행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