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프리즘 프로젝트' 1탄 '비스포크' 냉장고 선봬
"밀레니얼 세대 다양한 가치·취향 반영"…후속 가전 출시 예정

▲ 삼성전자가 4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 본점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과 그 첫번째 신제품인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 사진=삼성전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전자가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과 경험을 반영한 총천연색 맞춤형 가전을 내놓았다. 단조로운 백색 광선을 갖가지 색상으로 투영해 내는 프리즘처럼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담아낸다는 취지다.

삼성전자는 4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 본점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과 그 첫번째 신제품인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비스포크란 맞춤형 양복이나 주문 제작을 뜻하는 말로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나만의 제품 조합이 가능하고 ▲색상·재질 등 나만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 주방에 딱 맞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성이 돋보인다"며 "이 제품의 라인업은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최적의 모듈로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총 8개 타입의 모델들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8개 타입은 ▲4도어 프리스탠딩(Free Standing·840~871L) ▲4도어 키친핏(Kitchen Fit·605L) ▲2도어(상냉장ㆍ하냉동·333L) ▲1도어 냉장고(380L) ▲1도어 냉동고(318L) ▲1도어 김치냉장고(319L) ▲1도어 변온냉장고(240L) ▲김치플러스(313L) 등으로 구성돼 있다. 4도어 프리스탠딩 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은 주방과 거실의 경계가 사라지는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에 맞게 '키친핏'(Kitchen Fit·주방가구에 꼭 맞는 사이즈)이 적용됐다.

도어 전면 패널 소재는 총 3가지로 ▲따뜻한 느낌의 코타 메탈과 ▲부드러운 광택이 특징인 새틴 글래스(무광) ▲화려한 색감을 살려주는 글램 글래스(유광)로 나뉜다. 색상은 화이트·그레이와 같은 기본 색상은 물론 네이비·민트·핑크·코럴·옐로우 등의 개성 있는 색상을 각 소재의 특성에 맞게 선정해 9가지로 운영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다양한 패널 덕분에 이사를 가더라도 집안 분위기와 맞지 않는 냉장고 때문에 고민할 필요없이 패널만 교체해 새 것처럼 연출할 수 있다"며 "도어가 2개 이상인 냉장고의 경우 각 도어마다 다른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창의적인 디자인 조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 전에 '삼성닷컴' 모바일 앱에서 'AR(증강현실) 쇼룸' 메뉴를 통해 자신의 집에 어떤 제품이 어울리는 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서비스도 이 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디자인 스튜디오인 '슈퍼픽션(SUPERFICTION)'의 인기 캐릭터를 도어 패널에 적용해 집안에 유명 작품을 들여다 놓은 것 같은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총 6종으로 출시 후 1년 동안만 한정 판매된다.

비스포크 냉장고의 출고가는 104만9천원에서 484만원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업계와 차별화해 ▲제조가 아닌 창조(Creation) ▲표준화가 아닌 개인화(Customization) ▲타 업종과의 광범위한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폭넓은 세대의 취향을 충족시키고 향후 냉장고 외에도 다양한 품목으로 프리즘 프로젝트를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 가전)부문장(사장)은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에 나만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프로젝트 프리즘이고 삼성이 각양각색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담아 내는 프리즘 같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5층에 라이프스타일 공간인 '프리즘 프로젝트(#Project PRISM)'을 마련했다. 이 공간은 비스포크 냉장고를 중심으로 1인가구, 신혼부부, 맞벌이 부부 등 6가지의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꾸며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체험해보고 매장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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