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회째 '환경정부 ICT 아이디어·활용 공모전' 에코톤 다음달 개최

▲ '2019 환경정보 정보통신기술(ICT) 아이디어·활용 공모전(에코톤) 포스터. 제공=환경부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한 기술이 '환경분야'에 속속 접목되고 있다.

이른바 '친환경(에코)놀이터', '미세먼지 신호등', '기계학습(딥러닝)을 이용한 미세먼지 간이 측정', '재활용본부(리사이클센터) 입찰 제공(서비스)', '사물인터넷(IOT) 기반 엔진오일 막(필터)' , '의료폐기물(블록체인) 유통시스템' 등 다양한 생각(아이디어)이 발굴되고, 창업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환경부는 5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2019 환경정보 정보통신기술(ICT) 아이디어·활용 공모전(에코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 공공정보(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 2014년 부터 해마다 개최되는 공모전은 올해로 6번째를 맞고 있다.

에코톤(ecothon)이란 환경, 해커, 마라톤의 합성어로, 아이디어의 기획부터 완성까지 48시간 안에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환경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연 대회를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처럼 '아이디어 기획(거대정보 분석 포함)'과 '제품서비스 개발' 2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미세먼지 대책·폐기물 재활용 주제

특히, 이번 공모전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미세먼지 저감, 폐기물 재활용을 지정 주제로 선정하고, 국민과 함께 정보(데이터) 기반의 아이디어 및 해결 방안을 찾는다.

참여 희망자는 공모전 누리집(www.ecothon.kr)을 통해 참가신청서와 기획서를 작성, 7월 24일 오후 6시까지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은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7년 미만의 창업자가 참여할 수 있다.

2개 부문 모두 개인 또는 팀(4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환경부 누리집(www.me.go.kr)과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 수상작은 1차 서류심사 후 8월 7일부터 3일간 인천 서구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열리는 '집중 길잡이의 날(멘토링 데이) 및 최종 경연'을 거쳐 같은달 9일 오후에 최종 심사 후 대상이 결정될 예정이다.

총 상금은 3천 250만 원(대상 1천만 원)으로, 입상자(9개 팀)에게는 환경부 장관상 등 상장과 상금이 주어진다.

최종 입상자 중 우수 수상자(최대 2팀)에게는 오는 8월로 예정된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참가 기회를 갖는다. 각 수상자에게는 2019년 친환경대전에 참가해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수상 아이디어 보호를 위한 '영업비밀 원본증명 서비스' 이용, 3차원 프린터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및 창업역량 교육 등 수상 이후 창업 및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지원도 이뤄진다.

공모전과 관련해 이두형 환경부 정보화담당관은 "이번 공모전으로 환경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업 및 사업화돼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공모전은 첨단 디지털을 기반으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는 정부혁신과제에도 부합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