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결책 제시 못하고 있어

▲ 타워크레인.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최유진 기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파업을 선언하며 전국 건설 현장이 작업을 멈추며 다수의 근로자들에게 막심한 피해를 주고 있다.

타워크레인 노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하며 4일 요구 사항이 수용될 때까지 점거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두 노조는 지난 3일 오후 5시부터 파업을 시작하며 전국 2천5백대(민주노총 1천5백대, 한국노총 1천대)의 대형 타워크레인을 점거했다.

이번 파업의 경우 노조원들이 타워크레인을 점거하고 고공농성을 벌이면서 대체 크레인 투입이 어려워졌고 다른 건설 근로자들까지 근무에 차질이 생겨 생각보다 큰 피해를 끼치고 있다.

고공농성을 통해 노조원들이 주장하는 주요 쟁점은 소형 타워크레인 철폐와 7%의 임금 인상이다. 타워크레인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은 따로 자격증 없이 일정한 교육만 이수하면 누구나 조작할 수 있어 안전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측은 지난 3일 "전국 고층 건물 건설 현장에 조종석 없는 소형 타워크레인이 있다"며 "건설노조 자체 집계만으로 2016년부터 4년간 총 30건의 사고가 발생했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국토부에 고층 빌딩 작업에 쓰이는 타워는 유인 대형 타워크레인으로 하고 소형 타워크레인은 빌라 건축 등 소형 현장에만 쓸 수 있게 정해야 한다고 구체적 논의 사항을 전했다.

타워협동조합은 타워크레인의 구매자로써 정부의 형식승인을 믿고 샀는데 노조가 안전 문제를 거론하며 철폐를 주장하고 있다고 난감을 표했다. 또 타워크레인 임대업계는 소형 타워크레인에 이미 3천6백억원 이상을 투입한 상태라라는 의견을 밝혔다.

반면 건설업계는 이들의 주장에 대해 원격으로 조종하는 소형 크레인이 대형 크레인보다 안전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선 소형 크레인 투입으로 일자리가 줄어들자 대형 크레인 노조가 딴죽 거는 것은 아니냐는 주장도 일어났다.

국토부는 4일 보도참고 자료를 통해 "노조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와 대화를 통해 해결토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타워크레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해 허위 장비 퇴출 등을 추진하고 있고 설계도서와 형식 신고의 적정 여부도 면밀히 확인해 문제가 있으면 전량 리콜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또한 두 대형 타워크레인 노조는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에 7%가량의 임금 인상 역시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측은 "타워크레인 노사는 2019년 임금 빛 단체 협약 부분에 있어서 임금 인상, 고용 안정, 하계휴가, 휴게실 설치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두 대형 타워크레인 노조의 파업으로 전국 건설 현장이 멈춘 상황에서 소형 크레인 철폐와 임급 인상에 대해 국토부가 발표한 입장은 좀처럼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전국 건설업계 종사자들은 물론 건물 입주를 기다리고 있는 입주민에게까지 피해가 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