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현지 경제산업부 기자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지난해 8월 시작된 카페 업계 일회용 컵 사용 규제는 아르바이트생의 고충과 애매한 단속 기준이 도마 위에 올랐지만 현재까지 순항 중이다. 올해 초 자원순환사회연대가 수도권 카페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1천52개 매장 내에서 사용된 1만2천857개의 컵 가운데 81.4%가 다회용 컵(1만461개)이었다. 매장에서 일회용 컵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카페도 634개(60.1%)나 됐다.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사용하거나 드링킹 리드(뚜껑)를 제작해 음료를 판매하는 등 카페 업계의 움직임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은 중국의 수입 금지 조치로 폐기물 재활용 업체들이 폐비닐 수거를 거부하는 일명 '쓰레기 대란'이 발생하면서 시작됐다. 사실 카페 업계의 일회용품 사용 규제나 대형마트 비닐 사용 제한은 정부의 늑장대응이다. 쓰레기 대란 이슈가 아파트 내 분리수거장에서 비롯된 만큼 가정에서의 분리배출에 더 주목해야 하는데, 플라스틱과 비닐 배출이 높다는 이유로 카페와 마트가 먼저 규제의 대상이 된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 쇼핑과 e커머스의 배송을 통해 발생되는 택배 관련 쓰레기는 여전히 규제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다. 새벽배송과 정기배송 등으로 일일 택배 물량이 더욱 늘어나며 박스 버리기가 귀찮다는 고객의 의견도 높아지고 있지만 박스를 대체할 만한 마땅한 포장재가 없다. 홈쇼핑 업계와 일부 온라인 마켓이 비닐테이프 대신 박스와 동일하게 버릴 수 있는 종이테이프를, 땅에서 잘 썩는 소재의 비닐 등을 사용하며 책임을 다하고 있을 뿐이다.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앞두고 기업들의 친환경 움직임이 더욱 활발하다.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면서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음에도 실천으로 이어지고 있다. 친환경이 마케팅으로 활용되는 것에는 찬성이지만 특정한 날과 사회 분위기, 트렌드에 의해 반짝 경쟁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쉽다. 환경오염에 대한 이슈는 과거에도 미래에도 늘 우리 사회에 존재할 것이다.

친환경에 대한 정부 역할이 더욱 강화되길 바란다. 기업들이 사탕수수 등 천연 소재로 만든 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정부의 실천이다. 분리수거 하는 방법부터 제대로 국민들에게 전달해야한다. 이슈가 생겼을 때 잠깐이 아닌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다.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업과 단체에도 많은 투자와 지원도 요구된다. 규제만 강화할 것이 아니라 함께 도울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