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상가의 ‘접근성’과 ‘주목도’는 상가 투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접근성과 주목도가 좋은 상가는 수요 확보가 유리해 높은 수익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상가 시장에서 개방형 코너 상가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접근성 및 주목도가 우수해 도보로 인근을 방문하는 사람은 물론, 대로변 차량 이용객 흡수에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상가 투자자들 사이에 ‘효자 투자처’로 불리는 이유다.

이런 가운데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로, 마곡지구 내 최적의 입지를 확보한 상가들이 동시에 분양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다. 해당 상가들이 자리한 마곡지구는 이전을 마쳤거나 이전을 예정한 기업이 많고, 지역 내 거주하는 수요도 풍부하다. 대규모 오피스텔 단지도 형성돼 있어 주중과 주말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파인스퀘어 2차와 파인스퀘어 3차는 마곡지구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발산역 상권 및 직장인 수요가 든든한 LG사이언스파크 바로 앞에 들어서 일주일 내내 직장인 및 주거 수요가 활발한 유입되는 주 7일 상권의 탄생이 예고된다. 현재 마곡지구 내 다양한 개발 사업이 진행 중으로, 이에 따른 프리미엄 확보도 기대할 수 있다.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로, 접근성과 주목도가 좋아 인근을 도보로 방문하는 사람을 비롯해 대로변 차량 이용객까지 활발히 흡수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도 장점이다. 대개 코너형 상가들이 지역에 관계없이 상권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고, 바로 앞에 지하철역 또는 횡단보도가 조성된 경우 입지적 우위가 더욱 높게 평가된다는 점에서 이 상가들 역시 성공적인 분양의 기대감이 크다.

상가는 지하 4층~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마곡지구 내 노른자 땅에 상가가 들어서 일주일 내내 활발히 움직이는 주 7일 상권 형성이 예상된다. 발산역 중심 상권에 상가가 자리해 가까운 거리에 업무지구와 주거단지,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 있어 상가 운영에 최적의 입지를 확보했다는 평도 나온다. 주중에는 인근 지역 직장인 수요가, 주말에는 지역 거주자들이 상가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LG사이언스파크 주변 지역은 야근이 빈번한 IT기업들이 대거 밀집돼 야간 유동인구까지 풍부하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수요가 활발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수한 MD구성도 호평 된다. 지하에는 스포츠시설(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등)이 마련되며, 통신사 대리점, 도소매판매시설, 프렌차이즈 커피, 음식점 등 집객력이 좋은 점포들이 1층에 입점 예정이다. 주변 직장인들과 가족 외식 고객을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되는 대형 음식점 및 은행, 증권사 등은 2층과 3층에 들어설 예정이며, 4층과 5층에는 치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의료시설이 입점할 계획이다.

각 상가의 장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접근성과 가시성이 우수한 대로변 사거리 코너 3면 상가인 마곡 파인스퀘어 2차는 접근성이 좋아 주변을 도보로 찾는 방문객과 차량 방문객을 두루 흡수할 수 있는 조건을 갖췄다. 고객 편의가 훌륭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시성이 뛰어나 상가의 인지도 확보에도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대로변 상가들이 접근성이 우수해 높은 매출 실현이 기대돼 임대료 역시 높게 책정된다는 점에서 해당 상가 역시 투자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발산역 상권에서 단 직선거리로 250m 떨어진 곳에 상가가 자리해 발산역 상권에 직접 연결되는 것도 주목할만한 장점이다. 두 상권간 시너지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발산역 상권은 마곡지구 내에서도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상권으로, 대규모 음식점이 밀집돼 외식상권으로 유명하다.

파인스퀘어 3차는 축구장 24개 넓이와 같은 17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4면 개방형 상가로 건립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현재 11만여㎡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조성돼있으며, 입주 인력만 1만 7천여명으로 집계된다. 2020년이 되면 LG사이언스파크에 LG그룹의 전 R&D 인력이 상주하게 되는데, 본사 입주 인력만 2만 2천여명이며 관련 업계 종사자를 더하면 7만여명에 달하는 매머드급 수요를 확보하게 된다.

마곡 파인스퀘어 3차는 주말 집객 효과도 우수하다. 주말 가족 단위 방문객이 풍부한 서울식물원이 가까이에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 상태다. 식물원에 방문하는 방문객 중 상당한 사람들이 이 상가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차장이 넓어 고객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도 이 상가들의 장점에 손꼽힌다.

마곡지구 내에는 현재 LG사이언스파크 이외에도 롯데, 코오롱, S-OIL, 이랜드, 넥센타이어 등 상당수의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입주를 마쳤거나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해당 기업들의 입주가 완료될 경우 마곡지구 내에는 150여개 기업, 16만 근로자가 상주하게 된다.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은 물론, 이에 따른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마곡 파인스퀘어 3차 홍보관은 발산역 2번 출구,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395 플레이스H 303호에 위치해 있다. 사전에 예약하고 방문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