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비리 의혹 갈수록 확산…前 조합 vs 비대위 폭로전 이어져

- 조합장 비위 싸고 '진실 공방'격화 

- 입찰 참여社지승글로벌 "낙찰 전날밤 계약체결 운운하며 현금 언급"파장

- 조경·LED조명 등 설계변경 관련 前조합장 측 공사비 추가 횡령 의혹

- 비대위, 잇따른 비리문제 강력 제기

-조합측 '무렴의 처분'내세우며 반박

- 양측 각종 고소·고발 잇달아 제기

- 경찰·검찰 신속한 수사 필요 지적 

송파 '헬리오시티' 단지 내 설치된 가로수 LED조명.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로 불리는 헬리오시티 재건축 비리 의혹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조합장 재건축 비리 여부를 놓고 조합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간 진실공방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상가입찰에서 탈락한 한 업체가 낙찰에 대한 대가로 조합으로부터 30억원의 뒷돈을 요구받았다는 폭로까지 제기되면서 상가입찰을 둘러싼 비리가 전방위로 확대되는 모양이다.

조합측과 비대위 모두 각종 고소·고발과 가처분 소송 등을 잇달아 제기하고 있어 경찰과 검찰의 신속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가락시영아파트 비대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앞서 상가 입찰에 참여한 책임분양대행업체 지승글로벌이 지난 14일 헬리오시티 전체 조합원들에게 조합의 부조리를 규탄하는 문자메시지(SMS)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지승글로벌은 문자메시지에서 '대의원회 하루 전날 주 모 전 조합장이 대리인을 통해 30억원을 요구했고 그 중 15억원은 대의원회가 열리기 전 현금으로 주기를 요청했다. 우리가 이를 거부하면서 아파트 엘리베이터 에어컨, 확장공사 등을 무상지원하겠다는 우리 회사가 입찰에서 결국 꼴등을 했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지승글로벌 관계자는 일간투데이와의 전화 통화에서 "주 모 전 조합장측 관계자와 이달 3일 밤 10시경 학동공원 정자에서 만났는 데 조합장이 30억원을 원하고 그 중 15억원을 1주일 이내에 현금으로 본인한테 전달해 주면 계약을 체결하는 수순으로 가자고 말했다"고 밝혔다.

현금 요구설과 함께 조경과 LED조명 등의 설계변경을 통해 주 전 조합장 측이 공사비를 추가로 횡령했다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비대위 측은 "주 전 조합측이 조경과 LED조명 등의 설계변경을 통해 추가로 145억원 가량을 횡령한 정황이 포착됐다"며 "추가 횡령 혐의에 대해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 전 조합장 측은 검찰 조사 결과 모두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며 이 같은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주 전 조합장은 지난 14일 본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비대위 측이 소나무 1그루에 8억5천만원짜리를 심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누구나 봐도 터무니없는 금액"이라며 "최초 사업계획안에 기존 식재 외에 추가로 상록교목 265주, 나엽교목 8주, 상록관목 13만8천100주, 낙엽관목 23만3천550주, 지피류 23만770주 등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공사비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LED조명 건은 전임 집행부가 대의원회를 통해 의결한 데로 진행된 것"이라며 "이후 각 시공사로부터 세부 견적 및 자료를 받아 재검토한 뒤 법적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LED조명 변경 안건을 총회 의결을 통해 적법하게 처리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주 전 조합장 측은 비대위가 지난 8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합장 및 이사들에 대한 해임안을 의결했지만 이는 절차상 하자가 있는 의결이기 때문에 효력이 없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임시총회 의결안에 대한 효력이 없음을 입증하기 위해 ▲임시총회 소집·개최요구서 ▲임시총회소집통지서 발송내역(우체국 국내등기조회) ▲위 임시총회 소집 통지우편이 반송된 내역 및 반송된 우편봉투 등 9가지에 대한 증거보전 신청을 지난 12일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주 전 조합장 측의 한 이사는 "비대위가 임시총회 개최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 조합원들에게 동의서를 제대로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증거보전 신청을 했다"며 "만약 임시총회가 적법하지 않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올 경우 현재 비대위가 행사하고 있는 조합장 또는 조합장 직무대행 직위도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는 것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비대위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지난 1월부터 작성한 임시총회 개최 발의서 1천30여장을 법원에 제출했으며 앞으로 1천700장 정도를 더 제출할 예정"이라며 "주 전 조합장 측이 발의서가 조합원 수에 비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