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보험 브랜드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5월 16일부터 2019년 6월 17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2,087,2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7,881,375개와 비교하면 20.7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DB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KB생명, KDB생명, 라이나생명, 메트라이프생명, DGB생명, 푸본현대생명, ABL생명, 푸르덴셜생명 순이었다.​

1위, 삼성생명 ( 대표 현성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3,078 미디어지수 577,171 소통지수 1,030,039 커뮤니티지수 692,192 사회공헌지수 1,203,238 CEO지수 126,9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2,657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659,669 와 비교하면 18.32% 하락했다. ​

2위, 한화생명 ( 대표 차남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2,562 미디어지수 1,079,649 소통지수 1,127,540 커뮤니티지수 360,951 사회공헌지수 585,969 CEO지수 107,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4,02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90,105 와 비교하면 10.83% 하락했다.​

3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4,102 미디어지수 387,367 소통지수 342,671 커뮤니티지수 152,033 사회공헌지수 257,549 CEO지수 194,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8,12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97,288 와 비교하면 22.9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6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난 5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27,881,375개와 비교하면 20.7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72% 하락, 브랜드 이슈 10.66% 하락, 브랜드 소통 46.63% 하락, 브랜드 확산 10.93% 하락, 브랜드 공헌 5.15% 상승, CEO평가 14.3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흥국생명,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 DB생명, KB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NH농협생명, AIA생명, DG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푸르덴셜생명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