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손 의원 국정조사 실시해야한다 주장

▲ 무소속 손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최유진 기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재판에 회부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자신을 불구속 기소한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손 의원은 1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산을 넘어 이제 다시 들판이 나올 줄 알았더니 또 산이 하나 나왔다는 생각이 든다"며 "끝까지 꿋꿋하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재판 과정에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전 재산을 기부하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겠다"며 "재판이 오래가면 그때는 이미 국회의원도 끝났을 것 같아 좀 아쉽다. 의원직을 던져야 하는데"라고 말했다.

손 의원은 "검찰이 '보안문서'의 시작이라 하는 게 2017년 5월 18일인데 내가 조카 손소영에게 목포에 집을 사게 한 것은 그 이전인 3월이나 4월이었다"며 "'보안문서'는 글씨가 작아 보이지도 않는다. '보안문서'라고 한 것 자체가 검찰의 큰 실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창성장 등 목포 부동산을 통해 이득을 취한 적이 없고 목포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등에 압력을 넣은 일 등이 전혀 없다"며 "검찰이 무리한 것으로 기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손 의원은 "그러나 앞으로 좀 나아가는 것 같아 다행"이라며 "그동안 언론들이 야당과 함께 내가 문화재청을 압박해 목포 구도심을 등록문화재로 만들어 투기했다고 했는데 검찰에서는 내가 문화재청과 전혀 연관이 없다고 설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립중앙 박물관, 인사청탁, 유물구입 강요 등도 아무 의혹이 없다고 검찰이 해소준 셈"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불구속기소 된 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손 의원이 그동안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해왔고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옹호하면서 국회 차원의 진실 규명을 가로막아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당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상태인 손 의원을 두고 '전 민주당 의원'이라고 지칭하며 민주당과 여당을 향해서도 날을 세운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