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캠프호비 수중보 관리방안 회의 실시

▲ 동두천시가 미2사단 캠프호비 영내에 설치된 수중보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여름철 수해예방을 위해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미군부대 관계자들과 수중보 관리방안 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동두천시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동두천시(시장 최용덕)는 미2사단 캠프호비 영내에 설치된 수중보의 효율적 관리를 통한 여름철 수해예방을 위해 지난 18일 동두천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미군부대 관계자들과 동두천 캠프호비 수중보 관리방안 회의를 실시했다.

이번 회의는 호우시 동두천 수위 상승과 함께 상류에서 나뭇가지와 쓰레기 등이 떠내려 와, 수중보 내 스크린에 걸려 하천흐름에 지장이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실시했다.

특히, 지난해 여름 발생된 집중호우 때 수중보에 많은 부유물이 싸였으나 스크린을 사전에 개방하지 않아 광암동 저지대 가옥의 일부 침수우려 및 주민 긴급대피까지 준비하는 사태가 발생되기도 했다.

이에 시에서는 수중보 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동두천시와 미군부대의 재난관계자 비상연락망을 작성해 상호교환하고, 호우주의보·경보 등 기상특보 발령시 스크린을 사전에 개방해 줄 것을 요구했으며, 미군부대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우리시 요구사항에 대하여 적극 반영하겠다는 답변을 얻었다.

류범상 동두천시 안전도시국장은 "이번 회의가 형식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미군부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여름철 하천 범람으로 인한 주민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자연재난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