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계룡시 청사 전경. 사진=류석만 기자
[일간투데이 류석만 기자] 충남 계룡시는 선진 장사문화 확산 및 고령화시대 대응한 지역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운영 중인 화장장려금 지급제도 홍보에 적극 나섰다.

특히 시는 관내 화장장이 없어 지역민들이 대전, 공주 등 타 지역 화장장으로 이동하거나 해당지역 주민보다 많은 비용을 부담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 2018년 1월부터 화장장려금 제도를 시행 중에 있다.

하지만 타 지역에 거주하는 사망자의 유족이나 전입자 등의 경우 지원대상자가 제도를 몰라서 못 받거나 신청기한을 놓치는 일이 있어 각 면·동사무소에 사망신고시 화장장려금 제도를 적극 안내하도록 요청했다.

또한 인근 화장장 등에 제도를 홍보하고 소식지, SNS, 주민회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홍보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화장장려금은 사망일 12개월 이전부터 계룡에 주민등록 된 사망자를 화장 할 경우 유족에게 10만원 내에서 화장 실비를 지급한다.

또 계룡시 관할구역에 설치된 분묘를 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연고자가 개장한 경우 유골 1구 당 5만원을 지급한다.

지원신청은 주소지 관할 면·동사무소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사망신고 및 개장신고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김기영 가족행복과장은 “화장장려금 지원제도는 장사문화 개선은 물론 시민들의 실질적인 장례비용 부담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단 한 명의 지원 누락자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