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암보험 시장 개척한 혁신적 사례

▲ 라이나생명의 실버암보험이 소개된 '리스크와 보험' 대학교재와 관련 상품이 소개된 페이지. 사진=라이나생명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라이나생명은 자사 고령자 전용 암보험인 '실버암보험'의 개발사례가 대학교 교재에 수록됐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보험학자들로 구성된 보험경영연구회는 리스크와 보험이라는 대학교 교재에 실린 국내 보험상품은 라이나생명의 실버암보험이 첫 개발사례라고 전했다.

교재에 따르면 당시 고연령자의 경우 암보험 가입이 제한적이었는데 실버암보험의 출시로 가입이 가능해져 보험시장에 고령자 암보험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됐으며 상품리스크보다 고객의 니즈를 우선해 개발된 혁신 사례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현재 보험시장에서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은 60세이상 고연령층은 라이나생명이 지난 2012년 61세 이상을 대상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한 심사를 면제하는 간편심사 실버암보험을 선보이며 시장에 등장했다. 이후 고령자, 유병자를 대상으로 한 고령자 대상의 간편심사보험은 가입연령과 보장기간, 담보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며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주 수입원으로 자리매김 했다.

라이나생명은 2011년 당시 대부분의 암보험이 60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고령자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기획했다. 만성질환과 암과의 관계를 계산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했던 당시 국내외 논문과 해외사례조사를 통한 리스크분석을 통해 당뇨나 고혈압을 가진 고령층에 대해 보험료를 산출할 수 있는 요율을 개발하면서 무려 10개월 만에 이뤄낸 결과다.

실버암보험은 현재도 '뉴실버암보험'이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이다. 지난 2012년 7월 이후 꾸준한 판매를 통해 라이나생명의 효자상품으로 자리매김하며 지난해 12월까지 38만건 이상이 판매됐다.

백의지 라이나생명 상품개발담당 전무는 "라이나생명의 경쟁력은 남보다 한발 앞선 혁신적인 상품"이라며 "새로운 시장의 개척은 물론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보험소외계층 해소를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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