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한남동그집 제공]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2011년부터 조사•발표하는 대한민국의 작년 2019년 외식산업경기지수는 69포인트인데 반해, 올해 2019년 지수는 65포인트 대로 약 4포인트 크게 하락해 많은 창업자들이 폐업하거나 업종을 변경하는 추세로 보여졌다.

이런 경기의 어두운 영향을 덜 받으면서 위험요소가 낮은 포차창업•주점창업이 끊임 없는 수요가 존재해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 있는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포차창업 시장에서 가장 많이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여심'이다. 페이스북, 인스타를 중심으로 각종 SNS 인증샷을 공유하는 문화가 대중들 사이에 퍼져나가면서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맛은 물론,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포차프랜차이즈들이 성공하는 실내포차창업 아이템 그리고 청년창업아이템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눈과 마음'을 동시에 만족시켜 제대로 '여심공략'에 성공한 대표적인 소규모술집창업 아이템인 한남동그집이 예비 창업자들로부터 끊임없는 주점창업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한남동그집은 작은 매장에서도 특유의 재래식주점의 분위기를 현대적으로 잘 살려낸 인테리어로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포차프랜차이즈다. '눈과 마음'을 만족시켜주는 대표 실내포차창업 프랜차이즈 한남동그집은 대세 포차창업으로서 분위기에 더해 손님이 주문하는 순간부터 만들어져 나오는 '수제안주'로 여심을 잘 공략했다. 사진으로 남길 수밖에 없게끔 만들어진 한남동그집의 수제안주는 SNS를 타고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같은 한남동그집의 여심 공략은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갖춘 청년창업아이템•소규모술집창업 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대세 창업 아이템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외에도 한남동그집은 포차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전적인 지원을 마련해두었다. '포차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부딪히는 문제가 바로 창업비용인데, 한남동그집은 그런 창업자들의 걱정을 현실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창업 지원 제도를 마련해 포차창업의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고 한남동그집 관계자는 전했다. 한남동그집의 창업 지원 제도는 실제로 현재 운영 중인 대부분의 매장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남동그집은 금전적인 지원 외에도 포차창업 경험이 없는 창업자들에게도 유용한 '1대1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한남동그집의 수많은 가맹점 개설의 경력을 가진 슈퍼바이저가 직접 1대1로 개별 맞춤 교육을 해주는 것으로서, 요리•운영과 더불어 관리•응대 등에 관한 특급 노하우까지 전수해주고 있어 쉽게 포차창업을 시작할 수 있다.

여심 공략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낼 수 있는 전략 외에도 창업자를 위한 지원 제도와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한남동그집은 10여 년 프랜차이즈 개설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은 성공전략을 잘 갖춘 포차창업 아이템이라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한남동그집 창업 문의는 대표 홈페이지 및 번호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