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위원회 정기회의 진행…"RPA 전 계열사 적용할 것"

▲ 롯데지주 황각규 대표이사(앞줄 좌측에서 6번째)를 비롯한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내·외부위원들이 3일, 롯데아울렛 남악점에서 전남에서 근무하는 현장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그룹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롯데그룹이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을 전 계열사에 도입해 직원들이 단순 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일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롯데그룹은 3일부터 4일까지 전남 목포 인근에 위치한 롯데아울렛 남악점에서 롯데 기업문화위원회 정기 회의를 진행하고 위와 같은 과제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정기 회의는 지난 3월 부산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기업문화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롯데지주 황각규 대표이사, 서울대 이경묵 교수를 비롯한 내・외부위원, 전남지역에서 근무중인 계열사 현장 직원 및 주니어보드 직원 등 50여명이 참여했다.

기업문화위는 이 날 지난번 회의에서 논의된 우선 추진 과제들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일하는 문화를 혁신해 회사 가치를 높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일하는 문화 혁신을 위해서는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창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먼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업무 환경 구축을 통해 업무 효율 향상 및 직원 간 소통과 협업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일부 계열사에서 운영 중인 RPA를 전 계열사에 도입해 직원들이 창의적인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RPA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으로 GE, 도요타 등 국내외 유명 기업들이 이를 활용하고 있다.

롯데는 현재 롯데지주를 비롯해 홈쇼핑, 정보통신 등 6개 계열사에서 재무, 영업, 물류, 제조, 지원 등의 일부 영역에 도입함으로써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품질 제고 등 소기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백화점, 호텔, 칠성음료 등 11개 계열사에 RPA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전 계열사로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사회 공헌 활동과 함께 그룹 비즈니스와 연계한 지역밀착형 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회의가 진행된 전라남도 지역과의 상생 과제로 지역 성장, 문화 관광, 가족행복 등을 우선 검토 과제로 선정, 유관 계열사와 연계해 적극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통 계열사와 연계해 전라남도 지역 농수축산물의 구매 규모를 확대하고 안정적인 판로 제공을 모색할 방침이다. 롯데의 관광·서비스 계열사인 롯데JTB를 활용해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함께 해외 관광객 유치 상품을 개발해 관광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롯데가 진행하고 있는 '맘(mom)편한 놀이터', 'mom편한 꿈다락' 등의 아동시설 환경개선 사업을 전라남도에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업문화위는 지난 회의에서 논의된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환경 보호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임직원 교육을 통해 '생명사랑 지킴이' 1만명 양성에 나서는 동시에 그룹 인프라를 활용한 생명존중 캠페인을 지속 진행해 나간다. 또 계열사 별로 운영 중인 '샤롯데 봉사단'을 활용해 '나무 심기 캠페인'을 지속 실시해 미세먼지를 줄이기에 기여하기로 했다.

황 대표이사는 "구성원들 간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업문화는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성과를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다며 "겸손한 자세로 지역사회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공감을 얻고,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고 동참하는 등 사회와 함께 가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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