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일 긴장 상황에 우려 표명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일본 정부의 대(對)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 명목으로 자행되는 '경제보복'으로 한일관계가 좀처럼 해방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도 양국 간의 갈등을 주시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9일 관측됐다.

중국을 제외한 미국의 대표적인 아시아 동맹 간의 갈등을 바라보는 미 정부도 난감하기는 매한가지일 수밖에 없다.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면서 아시아의 영향력을 고수하기 위해서는 한미일간 3각 공조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게 미국의 인식이다.

실제 미 행정부는 그동안 한일간 긴장 상황에 대해 여러차례 우려를 표명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일 간 갈등에 당장 적극 개입하거나 중재에 나서기보다는 추이를 관망하는 흐름이다. 우선 북한과의 유연한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이에 대해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일 갈등에 대해 뚜렷한 논평없이 북한과의 관계 개선과 북미간의 대화 협상에 중심을 두고 있지만 자칫 한일 간의 틀어진 관계가 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수출규제 강화에 대해 대북 제재 이행과의 연관성까지 시사하고 이에 대해 우리 정부가 "한국은 국제 사회와의 긴밀한 협조하에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북한을 거든 바 있다.

남북 관계가 점차 개선됨에 따라 한일 간의 갈등에서 북한이 적극 개입할 시, 일본과 굳건한 공조 관계를 구축한 미국의 입장에서는 난감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다.

로이터통신은 '양자 간 관계를 더욱 틀어지게 할 수 있는 보복 조치 등과 맞물려 상황은 더 악화할 수 있다'는 한일 간 컨설팅기업인 유라시아 그룹의 스콧 시먼 아시아 국장의 견해를 소개하기도 했다.

시먼 국장은 한일갈등을 '아시아판 무역 전쟁'으로 표현하면서 "아베 총리도 문재인 대통령도 다가오는 선거를 앞두고 유약해 보이길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아베 총리는 오는 21일 참의원 선거에 앞서 약해 보이지 않으려할 것이고, 문 대통령 역시 여권이 내년 4월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에서 물러서기를 꺼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양국의 국내 정치적 상황과 맞물려 ‘물러날 수 없는 자존심 싸움’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시먼 국장은 그러면서 "긴장이 계속 고조된다면 북한을 비롯한 역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를 비롯해 (한일) 양자 간 경제 관계 이외의 협력이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미국은 북한과 중국의 지역적 위협에 대응하면서 전통적으로 한일갈등이 심화할 때 개입했으나 트럼프 행정부는 한일갈등에 있어 눈에 띄게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한일갈등을 둘러싼 미국의 향후 행동반경에 영향을 줄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일본의 설득력 없는 무역 제재는 여전히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