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협의대상 아니고, 철회도 생각하지 않는다" 일축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일본 정부가 9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 강화 문제에 대해 협의할 것을 사실상 거부해 양국의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은 이날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해 "협의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수출관리를 적절히 시행하기 위한 국내 운용의 재검토"라며 "철회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만 "한국의 수출관리 당국에서 사실 확인을 요구하고 있다"며 낮은 수준의 대응을 검토하고 있음을 내비췄다.

교도통신은 세코 경제산업상이 한국과의 협의 가능성을 부인한 것이라고 보도하며 문 대통령이 전날 일본 정부에 수출 규제와 관련한 철회와 양자 협의를 요구한 사실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최근 일본의 무역 제한 조치에 따라 우리 기업의 생산 차질이 우려되고 전 세계 공급망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했다"며 "외교적 해결을 위해 차분하게 노력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조치는 수출관리를 적정하게 실시하는 데 필요한 일본 내 운용의 재검토"라며 "협의 대상이 아니고, 철회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의 수출관리 당국이 이번 운용의 재검토에 대한 사실 확인을 요구하고 있어 사무 레벨로 대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문제를 놓고 이르면 금주 중 도쿄에서 양국 당국자 간 첫 협의를 진행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으나 협의는 사실상 실무 수준에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