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찰 조사 적극 협조, 한국당도 협조해야”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국회에서 벌어졌던 물리적 충돌과 관련 경찰을 향해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당 의원 4명은 경찰조사에 적극 협조할 뜻을 분명 밝혔다”면서 자유한국당도 수사에 협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권한남용과 수사 거부로는 불법 행위를 덮을 수 없다”며 “한국당 의원들은 경찰 소환에 적극 응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서는 “검찰은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의 공명정대함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소고발 당사자인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치 혐오를 부른다”며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소환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표 의원은 “제가 처벌을 받건 안 받건 국가의 형사 사법 절차에 순응하는 것이 국민의 도리 아니겠느냐”며 “일반 국민은 약해서 순응하고, 국회의원이나 권력자는 강하니까 회피하고, 이건 우리 헌법에 맞지 않고 대한민국 정신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한국당 내 고소고발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고소고발 취하를 한국당 지도부에 요구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국당이 경찰 소환에 응할지 모르겠지만, 국회의원이 특히 회기 중에 불체포특권에 기대어서 하는 이런 것들을 깰 필요가 있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에게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있을 수 없다’고 단호하게 입장을 정리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누구인지 특정할 순 없지만 한국당이 고소·고발 취하 요구를 지속적으로 여러 경로로 물어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