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추경 반영”...野 “野·기업 들러리 세우지 마라”

▲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한 해법에 대해서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에 반영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자유한국당은 야당과 기업을 들러리로 세워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긴급 지원 예산을 이번 추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일선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의회 차원 외교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미국 등 국제사회 공조 체계도 촘촘히 다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일각서 정부의 노력을 폄훼하고 우리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를 보여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주관한 포럼에서 ‘정치 외교 실패가 원인’, ‘보여주기식 대응’ 등 어처구니없는 발언들이 소개돼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가 제안한 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 회동과 관련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만 거부하고 있다”면서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30대 그룹 총수들과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간담회를 가진 것을 두고 “아무런 성과 없는 사진촬영용 이벤트로 끝났다”고 평가절하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황 대표는 “기업인들에게 발언시간을 3분씩 주고 단순 대책만 반복했다”며 “수입선 다변화나 원천기술 확보같은 대책들을 기업이 몰라서 안하고 있겠는가. 당장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못하고 있는건데 그런 말만 할거면 바쁜 기업인들을 왜 불러모은건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의 지원요청에 기업 중심으로 부품소재 국산화를 하라고 주문했다고 한다”면서 “국산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과도한 환경규제이고 관련기업들이 크지 못하는 이유도 자본시장 규제 때문”이라며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식의 국내정치용 이벤트에 기업인과 야당을 들러리세울 때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