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정종기의 블록체인知] 페이스북 암호화폐 금융 인프라 바꾼다
  • 일간투데이
  • 승인 2019.07.1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정종기박사<한국미래융합연구원 대표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간투데이 일간투데이]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에게 더 많은 정보, 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더 유용한 서비스들을 훨씬 더 낮은 비용으로 이용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대표하는 페이스북이다.

지금 이 세상은 ‘화폐 인터넷’을 이루기 위해, 믿을 수 있는 디지털 화폐와 인프라를 매우 필요로 하고 있는 시점에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이 구체화됐다. 

페이스북이 '프로젝트 리브라'(Project Libra)라는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안에 테스트를 완료하고 내년 초에 글로벌 코인을 출시 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백서를 발간하여 전세계 주요 언어로 번역되어 공유되고 있다. 리브라는 페이스북 이용자가 디지털 코인인 암호화폐를 이용해 SNS상에서 구매와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결제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현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등을 포함한 기존 암호화폐는 가치 변동이 심해 지불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이 법정화폐로 표시되는 코인 가격에 거의 변동이 없는 이른바 가치안정화폐(stable coin)를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은 자체 코인(Libra)을 발행해 페이스북 이용자가 광고를 보면 보상으로 코인을 지급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어 서비스가 런칭되면 확산 속도는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스북 암호화폐 기반 결제 시스템 

페이스북이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지불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글로벌 카드사인 비자, 마스터 카드사 등과 구체적으로 협의를 마치고 많은 금융사 및 온라인 판매업체와 접촉해 연합군을 형성했다. “리브라 어소시에이션(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지역적으로 그리고 사업적으로 다양하고 적절하게 분포되어 있다.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관 및 학계 등도 포함돼 있다. 초기 구성원들은 협업을 통해 리브라 협회의 헌장을 만들고 공동 설립자 자격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까지 구성된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은 페이스북과 27개 파트너사로 구성됐다. 주요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결제는 Mastercard, Visa, PayPal, PayU (Naspers’ fintech arm), Stripe, 기술 및 마켓플레이스는Uber, Lyfy, Spotify AB, Booking Holdings, eBay, Facebook/Calibra, Farfetch, 통신은 Iliad, Vodafone Group 블록체인은 Anchorage, Bison Trails, Coinbase, Xapo Holdings 벤처캐피털은 Andreessen Horowitz, Breakthrough Initiatives, Ribbit Capital, Thrive Capital, Union Square Ventures 비영리 기관 및 학계는 Creative Destruction Lab, Kiva, Mercy Corps, Women’s World Banking 등으로 리브라는 단순 암호화폐가 아닌, 전세계 금융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하는 원대한 프로젝트임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의 이용자는 전세계에 분포돼 있고 월간 약 25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은 수십억 명의 개인 정보를 상세하게 가지고 있다.

이러한 회사가 암호화폐를 발행하여 운영된다면 엄청난 파장이 예상된다.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페이스북 내 결제 시스템으로 도입한다.

일차적으로 개인 간 송금에 활용되게 하고 리브라 어소시에션을 활용해 온오프라인 상거래로 확대할 예정이다. 결제 및 구입 방식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앱들 중심으로 활용할 계획이고 페이스북내에서 텍스트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쉽고 즉각적으로 리브라를 주고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구매는 페이스북 내에서 자체적으로 이뤄지고 디지털 월렛인 '칼리브라(Calibra)에 보관될 예정이다.

 

■상거래에 영향 금융 인프라 바꿔놓을 것정보의 불변성을 보장해주는 블록체인 

기술의 사회적 가치는 먼저 신뢰를 기반으로 개인간 거래가 가능하게 해준다. 그동안 신뢰를 보장해 주기 위해 존재해왔던 금융거래에서의 중앙은행과 같은 중간 매개체를 제거해 사회적 비용을 제거한다.

태생적으로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되는 권력에 저항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개인 사이의 거래가 가능할 정도로 신뢰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사람 관계를 풍요롭게 하여 사회적 현상·관계를 합리적으로 개념화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신뢰를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금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경제활동의 용이함 측면에서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구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처럼 복잡하고 비싸고 신뢰하기 어려운 금융서비스를 가장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여 현실적인 혜택을 누리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 거래 수수료 없는 국경 없는 화폐로도 포지션닝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법정화폐의 변동성이 큰 개발도상국을 집중 공략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SNS를 대표하는 페이스북은 하루 18억명의 이용자들로 무장하고 있기 때문에 생태계 확산에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화폐의 흐름에 있어 글로벌 통용성, 개방성, 실시간성 그리고 저비용성의 보장이 전세계 경제와 상거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하며 전세계 금융 인프라를 바꿔놓을 것이다. 머지않아 암호화폐가 국경을 넘어 전세계에 통용되는 자산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