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강화를 통한 한류 확산 및 금융 및 산업 협력 강화를 통한 시장 다변화 모색

▲ 청와대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교육 및 금융 비자제도 개선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위원회는 16일 주형철 위원장(대통령비서실경제보좌관) 주재로 배기찬 민간위원,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주형철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신남방국가들과 인적교류는 계속 확대되고 있고, 인도와의 교역액이 지속 증가하는 등 상호 교역규모도 전체적으로 선방하고 있다"면서 신남방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위원회는 교류 증대를 통한 미래 협력 기반 강화 및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 구축을 위해 ▲신남방지역 비자제도 개선 방안 ▲신남방지역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신남방 금융협력 플랫폼 구축 방안을 정부 관계부처로부터 보고받고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신남방국가와의 인적교류 활성화 및 방한 관광객 확대를 위해 비자제도 개선의 일환으로 복수비자 발급 대상을 아세안 국가의 자산가, 기업인, 고위공무원, 국회의원 등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한, 방한 수요가 높은 일부 국가에 대해 개별관광객 단체비자 시범 도입 및 단체관광객 온라인 비자 신청을 도입하는 등 국가별 특성을 고려해 비자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방한 관광객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전후에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아세안 국민을 대상으로 비자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면제하고, 정상회의 참가자에 대해 비자발급 서류를 간소화 해 정상회의 기간 동안 비자 편의를 제공키로 했다.

아울러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K팝, K드라마 등 한류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신남방지역의 높은 한국어 수요와 관심을 고려해 한국어교육을 대폭 확대, 지속적 미래 협력 기반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어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현지 정규 초·중등학교 및 대학 내 한국어 채택을 5개국에서 2022년까지 신남방국가(11개국) 전체로 확대 추진하고, 일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세종학당도 추가 지정·운영키로 했다.

급증하는 한국어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한국어교원 파견을 올해 120여명에서 2022년까지 300명 수준으로 늘려 현지 교육기관 및 세종학당에 배치하고, 장기적으로는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현지 교원 및 강사 양성체제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러한 신남방 지역의 한국어 확산 및 한류 열풍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아세안 대학생 교류, 한국어 우수 학습자 국내 초청, 세종문화아카데미(문화교류) 운영 등 인적교류도 활발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 및 금융기관의 신남방 진출 확대 및 신남방 국가의 금융 시스템 개선 등 양국 금융협력의 여지가 많은 점을 고려해 지난해 12월과 올해 5월 두 번의 금융권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신남방 금융협력 플랫폼 구축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신남방 진출기업의 금융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난해 신남방특위가 중심이 돼 기획한 신·기보 해외보증, 전대금융이 금년 정상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신남방 국가 기업 등이 우리 제품을 수입할 경우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증을 제공하는 ‘단기 구매자신용제도’를 신설해 이번 추경 예산안에 200억원을 반영, 지원할 계획이다.

다부처·다기관에 산재된 금융협력·정책금융 기능을 포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행조직으로 '(가칭)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도 설치하기로 했다.

주 위원장은 "신남방지역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인적교류 증대를 위한 제도 개선과 신남방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플랫폼 신설, 역내 평화 및 안정 기여를 위한 외교·안보 협력 강화 등 정부 합동으로 진행 중인 신남방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