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과 기사는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유수정 기자] 일본 수출규제 정책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된 소비자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의약품분야까지 확산됨에 따라 지역약사회도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업계에서는 일반 식음료, 생활용품 등에 비해서는 미비한 수준이지만 장기화 될 경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전북약사회를 시작으로 한 일본의약품 불매운동에 서울시약사회까지 동참했다.

최근 서울시약사회는 성명을 내고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진심 어린 사죄는 아랑곳하지 않고 수출 규제 보복에 나서는 일본 아베 정권의 침략적인 만행에 공분을 금할 수 없다”며 불매 동참 의사를 밝혔다.

서울시약사회는 “의약품의 전문가로서 정치적 갈등에 의해 빚어진 불매운동으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 사용에 차질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아베정권의 파렴치한 경제보복을 철회할 때까지 국민의 의약품 접근성이 제한받지 않는 범위에서 일본산 모든 소비제품 및 의약품의 불매운동과 일본여행의 자제를 선언한다”고 소리 높였다.

이어 “우리 국민들이 현명하게 의약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반인도적인 범죄행위인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사죄와 배상은 역사적으로 정당하며 국제적인 요구로 피해자들의 가슴 속에 수십 년간 맺혔던 고통과 상처의 눈물을 생전에 닦아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전북약사회와 경남약사회, 부산시약사회, 강원도약사회, 대전시약사회 등도 일본의 경제보복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일본의약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다만 국민 건강이나 국내제약사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할 방침이다.

아직까지 동참하지 않은 지역의 약사들은 개별적으로 일본 제품을 판매대에서 치우거나 유통사에 반품했다는 점 등을 공유하며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아직까지는 큰 영향은 없는 상태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반품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일반의약품과 달리 불매운동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노노재팬’ 사이트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일본 의약품 및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