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출범 회의 개최
연간 120조원 공공조달 통해 민간 혁신 기술·시장 성장 도모

▲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 'AI 식별추적시스템 구축' 사업 등이 '혁신지향 공공조달 사업'으로 선정돼 정부 지원을 받는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이 29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첫 회의(kick-off)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한 'AI 식별추적시스템 구축' 사업 등이 '혁신지향 공공조달 사업'으로 선정돼 정부 지원을 받는다. 정부가 연간 120조원에 이르는 공공조달 방식을 통해 민간의 혁신제품을 사들여 생산 초기 '마중물' 역할을 함으로써 관련 기술혁신을 적극 유도한다는 취지다.

기획재정부는 29일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대회의실에서 구윤철 2차관 주재로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출범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한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 이행을 총괄·관리하기 위해 구윤철 기재부 2차관을 단장으로 출범한 범정부 협의체다. 간사는 박성동 국고국장이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혁신지향 공공조달 범정부 추진단 구성과 운영방안 ▲조달정책심의위원회 신설 ▲도전적 수요기반 혁신과제 발굴 ▲향후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우선 범정부 추진단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조달청 소속 고위공무원이 참여하며 추후 조달·공공계약·과학기술·특허 분야 민간위원 10여명을 위촉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공공조달 관련 중장기 정책을 마련할 조달정책심의위원회를 두고 산하에 공공수요발굴위원회를 설치해 혁신제품을 선정하는 역할을 맡긴다. 조달정책심의위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는 조달청 시제품 시범 구매 사업과 과기부 인공지능 식별추적시스템 구축 등 공공성·시장성·혁신성이 높은 5개 부처 17개 사업을 선정해 내년도 예산안부터 반영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구매 물품 가운데 일정 비율을 혁신제품으로 채우도록 하는 '혁신제품 구매 목표제'를 추진한다.

정부는 국가 R&D(연구·개발) 혁신제품 및 시제품 시범구매 대상 선정을 위한 혁신성평가지표를 신속히 확정하고 대상제품 선정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재부는 시제품 시범구매 근거마련을 위한 조달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법제처와 협의 중이다.

구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국내 공공조달 규모가 연간 120조원을 넘어섰다"며 "공공조달이 선도적 구매를 통해 기술혁신의 촉매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각 부처가 혁신지향 공공조달 방안을 차질없이 이행해 공공서비스 질을 높이고 혁신기업을 키우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