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주재 회의, 오후 결과 발표

▲ 청와대 전경. 사진 연합뉴스 제공.

청와대는 31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이날 오전 1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소집했다.

이번 긴급 상임위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체회의와는 다른 것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긴급 상임위 회의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현재의 안보상황과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미사일의 정확한 제원 등은 한미 정보 당국이 분석 중이며, 군 역시 관련 동향을 감시하며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정보 및 대책은 긴급회의에서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측은 긴급회의 결과는 이날 오후 2시∼3시께 언론에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5일에도 청와대는 북한의 오전 첫 발사 후 13시간 40여분만인 오후 7시14분께 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북한의 발사체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강한 우려를 표하는 등 이례적으로 빠른 대처를 했다.

이날도 합참이 오전 8시40분께 일찌감치 미사일 종류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한 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이날 오전 한국국방연구원(KIDA) 포럼 기조연설에서 "우리를 위협하고 도발한다면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당연히 '적' 개념에 포함되는 것"이라고 언급한 점 등으로 미뤄 정부의 '단호한 대응' 기조가 계속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미상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히면서 "우리 군은 오늘 오전 5시 6분, 5시 27분경에 북한이 원산 갈마 일대에서 동북방 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앞서 지난 25일 호도반도 일대에서 KN-23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이번 발사는 엿새 만에 이뤄진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