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라면세점 2위 롯데면세점 3위 신세계면세점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2019년 7월 2일부터 2019년 8월 1일까지의 국내 면세점 10개 브랜드 빅데이터 13,237,4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376,817개와 비교하면 6.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19년 8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제주공항면세점, 동화면세점, SM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두타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신라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840 미디어지수 1,010,688 소통지수 485,112 커뮤니티지수 1,387,035 사회공헌지수 723,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8,12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2,960,727와 비교하면 33.69% 상승했다. ​

2위, 롯데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840 미디어지수 739,263 소통지수 520,413 커뮤니티지수 1,583,805 사회공헌지수 597,2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0,60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91,948 와 비교하면 3.66% 상승했다. ​

3위, 신세계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040 미디어지수 792,561 소통지수 499,380 커뮤니티지수 782,128 사회공헌지수 272,5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5,70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2,337,404와 비교하면 6.77 % 상승했다. ​

4위, 현대백화점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20 미디어지수 273,399 소통지수 113,406 커뮤니티지수 317,380 사회공헌지수 154,0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4,77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24,130와 비교하면 13.61% 하락했다. ​

5위, 제주공항JDC면세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5,696 미디어지수 67,116 소통지수 161,991 커뮤니티지수 125,474 사회공헌지수 62,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3,24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829,671와 비교하면 11.8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면세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라면세점이 1위를 기록했다. 면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7월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376,817개와 비교하면 6.9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9% 상승, 브랜드이슈 9.49% 하락, 브랜드소통 5.74% 하락, 브랜드확산 23.31% 상승, 브랜드공헌 8.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10개 면세점 브랜드는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신세계면세점, 갤러리아면세점, 동화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SM면세점, 두타면세점, JDC 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다.​

2019년 8월 면세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2019년 7월 2일부터 2019년 8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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