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쇼핑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7월 4일부터 2019년 8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9,755,50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7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5,041,714개보다 21.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19년 8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

​1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809 미디어지수 944,895 소통지수 870,363 커뮤니티지수 1,728,179 사회공헌지수 435,8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2,09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5,645,120보다 21.13%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285 미디어지수 916,291 소통지수 717,756 커뮤니티지수 1,560,177 사회공헌지수 427,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4,53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5,806,202 보다 26.38% 하락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허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633 미디어지수 949,826 소통지수 557,538 커뮤니티지수 911,301 사회공헌지수 583,1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3,46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7월 브랜드평판지수 4,019,691보다 15.08%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평판분석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TV홈쇼핑과 종합인터넷 쇼핑몰인 현대Hmall을 통해 고객에게 고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고객서비스를 통해 홈쇼핑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왔다. 국내 최초로 T-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11년에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 TV전용 쇼핑앱을 출시하여 PC와 모바일 그리고 TV라는 세 개의 매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이어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7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5,041,714개보다 21.11% 줄어들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00% 하락, 브랜드 이슈 17.99% 하락, 브랜드 소통 23.82% 상승, 브랜드 확산 12.84% 상승, 브랜드 공헌 47.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7월 4일부터 2019년 8월 5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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