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일본'에서 '올림픽 보이콧'으로…대학생들 "전범기업 미쓰비시 떠나라"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의 법령 개정안을 공포한 7일을 기점으로 ‘NO 일본’운동이 점차 확산되는 가운데, 일본의 전쟁 범죄를 규탄하는 시위가 이어졌다.

정의기억연대 등은 이날 정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399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었다.

오전부터 내린 비가 정오 무렵 겨우 그친 가운데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시민 등 1000여명(주최 측 추산)은 노란 나비 모양 부채, 손팻말을 든 채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를 지켰다.

정의기억연대 측은 "일본 정부는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를 되돌려 달라"고 일본측에 촉구하며 일본군 성범죄 피해 생존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여전히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의 정치권을 규탄했다.

한경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은 "얼마 전 나고야에서 전시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철거 요구가 있었고 전시가 중단되는 일이 있었다"라며 "일본은 세계 곳곳에서 소녀상 설치를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일본의 모습은 역사적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인정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며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도록 함께 연대해달라"고 강조했다.

우리 대법원이 지난해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을 내리면서 일본은 보복성 수출 규제를 단행했다. 이후 일본 여행 자제 움직임과 일본 상품 불매 운동이 적극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이번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과거와 달리 점차 확산되며 일본 관광업계와 산업계에도 적잖은 타격을 주고 있다.

실제로 유니클로 종로3가 지점이 폐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불매 운동이 점차 심화되면서 관련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불매 운동은 일본의 전쟁범죄 규탄 시위로 이어지면서 결국 역사문제로 귀결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하고 있다.

이날 수요 집회에는 지난 4일 별세한 한 할머니를 기억하고자 '할머니의 명복을 빕니다'는 글귀가 담긴 영정 사진이 놓여 있었다. 평소 할머니들이 앉는 자리에는 꽃다발이 놓여 자리를 대신했다.

참석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제의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하라"면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를 교육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법원본부는 일본대사관이 입주한 종로구의 한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부정하는 아베 정권을 규탄했다.

이들은 "강제징용 피해자 개인의 손해배상 청구권은 국가 간 협정으로 소멸시킬 수 없다는 것은 국제법적 상식"이라며 "온 국민의 분노가 큰 상황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은 대법원 판결이 부정당하는 것에 대한 항의로 법원행정처에서 진행하는 일본최고재판소와의 모든 사법 교류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은 서울 중구 한국미쓰비시상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민지배와 강제징용에 대한 사죄·배상 없는 전범 기업 미쓰비시는 떠나라"고 촉구했다.

또 "미쓰비시는 일제 식민지배 당시 조선인 강제동원에 앞장섰던 대표적인 군수 기업인데도 사죄는 커녕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채 무시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대학생들은 전쟁 범죄에 대한 사죄, 반성없는 아베 총리를 규탄하자는 의미로 '평화 행동'에 나서자며 서울 신촌역 일대에서 캠페인 활동을 벌였다.

한편 청년정당 미래당은 2020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올림픽을 거부 운동을 주장했다.

미래당은 "방사능 안전성이 완전히 검증되지 않고, 신뢰할 만한 대응책이 마련되지 않은 현재의 도쿄올림픽을 거부한다"면서 "아베 정권의 방사능 올림픽 강행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