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설 앞두고 일제히 반발

▲ 조국 전 민정수석이 춘추관에서 노영민 비서실장의 신임 수석 인선발표 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르면 오는 9일 청와대에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보수 야권에서는 8일 반발하고 나섰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전 수석이 법무부 장관이 되면 사법 개혁을 한다며 대한민국 사법질서를 모두 무너뜨릴 것”이라면서 조 전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여합뉴스

그러면서 “조 전 수석은 본연 임무인 인사검증에 수차례 실패한 사람”이라며 “자기 직권을 망각한 페이스북 정치로 국민 편가르기에 앞장 선 표리부동한 이가 어떻게 법치를 바로 세울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보다 구체적으로 비판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부적격과 면죄부 인사”라며 “이 정부가 끊임없이 추구해 온 신독재 완성을 위한 검찰도구화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독재 추진 4단계 중 두번째 단계가 적폐청산이고 네번째 단계가 선거법 개정으로 장기집권을 꾀하는 것이다”면서 검찰을 정권의 도구화로 해서 정권 연장을 하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를 주 미국대사 내정자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부적격을 넘어 극히 위험한 인사”라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결국 한미일 삼각공조를 벗어나 북중러로 가겠다는 그런 의사표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결국 문재인 정권의 인사로 인해 대한민국이 희생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문회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이 정권은 임명 강행하겠지만, 야당은 철저하게 끝까지 파헤치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조 전 수석을 법무장관에 지명하는 개각은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사랑’을 재확인하는 거 외에 아무런 의미도 찾을 수 없는 하나마나 한 개각”이라면서 평가절하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우습게 알지만 국회는 할 일을 해야 한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문 대통령의 인사가 왜 문제인지 바른미래당이 보여주겠다”면서 현미경 검증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