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관절의 퇴행이 진행되면서 염증 유발로 연골이 손상 또는 제 기능 못하게 되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 정도이지만 말기환자, 특히 80세 이상 연령층에서는 참아내기 힘든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치료방법으로는 기존 관절을 대체할 인공관절을 삽입해주는 인공관절수술이 시행되지만 고령자의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할 땐 절개를 하거나 뼈의 일부를 절삭하는 과정 등에서 부작용으로 ‘색전증’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색전증(塞栓症)’은 혈관이나 림프관 속으로 운반되어 온 부유물이 혈관 내로 들어가 ‘혈관의 협착 또는 폐색’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색전’이 생긴 조직에 점차 혈액과 영양분 공급이 중단되는 것으로 고령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뇌나 심장의 혈관이 막히거나 생명이 위협받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색전증은 관절염을 앓는 고령의 환자들이 인공관절수술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을 망설이게 되는 이유이다

이에 수술의 정교함을 향상시킨 ‘3D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이 주목 받고 있다.

이 의료기술은 국내 최초로 특허청으로부터 ‘브리지 구조를 포함하는 인공무릎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특허 제 10-1675581호)’과 ‘정렬로드를 포함하는 인공 무릎 관절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및 이를 제작하는 방법(특허 제 10-1675584)’의 2종의 특허를 획득했다.

이 수술법은 ‘3D시뮬레이션’을 비롯해 ‘3D프린팅’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시킨 최신 의료기술이다. 이는 ‘3D시뮬레이션’ 과정을 통해 ‘가상수술’을 앞서 진행해 수술의 오차범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인공관절을 정확한 위치에 이식 받을 수 있다.

더불어 ‘3D프린터’ 기술력을 적용해 환자의 무릎구조에 정확히 맞는 ‘맞춤형 수술도구’(PSI: Patient Specific Instrument)제작을 진행해 과거 절개 이후에나 수립해야 했던 수술계획의 과정들이 대폭 축소되며 수술시간을 단축시키는 성과를 얻게 됐다고 전했다.

단축된 시간에 정확한 수술이 가능해 지면서 수술 중 환자의 출혈량도 감소시킬 수 있게 됐다. 덕분에 ‘색전증’과 ‘폐색전’ 등 부작용의 위험성도 낮춰 고령자도 수술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도움말: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