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을 기본으로 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를 우선 고려했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장차관급 내정자를 발표 하고 있다.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국(54)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장관급 8명, 주미합중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최기영(64)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현수(58·행정고시 30회) 전 차관을 각각 내정했다.

이와 함께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이정옥(64)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 공정거래위원장에는 조성욱(55)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가, 금융위원장에는 은성수(58·행시 27회)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방송통신위원장에는 한상혁(58·사법고시 40회) 법무법인 정세 대표변호사가 각각 발탁했다.

또 국가보훈처장에는 박삼득(63·육군사관학교 36기) 전쟁기념사업회 회장, 주미대사에는 외교관 출신의 초선인 이수혁(70)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는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세현(74)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이 각각 됐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개각 및 특명전권대사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 정책을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도덕성을 기본으로 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를 우선 고려했다"면서 "또 여성과 지역 등 균형성도 빠트리지 않았다고 덧붇였다.

그러면서 "오늘 개각으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사실상 완성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들이 느낄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해 모든 국민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실현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각은 7명의 장관을 교체한 지난 3·8 개각 이후 154일 만에 이뤄졌다.

특히 교체된 유영민 과기부 장관, 현역 의원인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과 진선미 여성부 장관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정이어서 개각을 통해 내년 총선준비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