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연구·개발 활동 보호해야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윤상현 의원(자유한국당, 인천 미추홀을) 사진=의원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윤상현 의원(자유한국당, 인천 미추홀을)은 기업이 연구·개발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신규화학물질을 제조·수입하는 경우로서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조사보고서 제출을 면제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12일 밝혔다.

현행법은 기업이 신규화학물질을 제조하거나 수입할 경우 해당 신규화학물질의 유해성·위험성을 조사하고 그 조사보고서를 고용노동부장관에게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일반 소비자의 생활용으로 제공되거나 그 수입량이 소량인 경우 등에 한하여 조사보고서 제출을 면제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서 연구·개발용으로 제조하거나 수입하려는 신규화학물질의 경우 해당 물질의 제조사가 조사보고서 제출로 인한 영업기밀 누출을 우려하여 공급을 꺼리는 사례가 많아 국내 연구·개발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윤 의원은“이는 연구·개발 활동을 위축시킬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기업들의 산업 기술이 유출되는 위험까지 초래할 것이다. 연구·개발 활동의 적극적인 규제 완화를 통해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국가가 뒷받침해주는 것이 국익을 위한 길이다”고 법안발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