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인사청문회 잘 통과해야”...野 “지명철회해야”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청와대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한 것을 두고 여야는 12일에도 신경전을 팽팽하게 벌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를 잘 통과해야 하반기 국정운영이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면서 내정자들에게 인사청문회 준비를 철저히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이번 개각은 일본 경제보복과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국내 상황이 엄중한 때 이뤄진 것으로 새로 합류한 분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개각의 성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자 별로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별로 잘 운용해달라”면서 소속 상임위원들에게 주문했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내정자가 1993년 울산대 전임강사 재직 시절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산하 사회주의과학원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1년, 집행유예 1년 6개월 선고받은 것을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국가 전복을 꿈꾼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면서 조 내정자를 비판했다.

황 대표는 “반드시 바꿔야 할 무능한 외교안보 라인을 그대로 놓아뒀다면서 “문재인 정부 내각은 한마디로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과거 정권에서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직행할 때 민주당은 뭐라고 했느냐. 검찰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최악의 측근 인사라고 비판했다. 군사독재시절에도 차마 못했던 일이라고 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이 이러고도 민주주의를 이야기할 자격이 있느냐. 조 내정자는 민정수석으로 근무할 동안에도 삐뚤어진, 편향된 인식을 여지없이 드러냈다”며 “견해가 다른 국민을 친일파로 매도하는 사람, 이 사람에게 공정한 법치를 과연 우리가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 당시 행한 일방적 인사나 페이스북 발언 등을 통해 국민을 갈라치기 한 것이 도를 넘었다”면서 조 내정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과 검경수사권 조정의 적임자라는 생각으로 조 후보자를 지명했겠지만 지금은 과거청산, 사법개혁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국민 통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논문 표절이나 인사실패보다 훨씬 더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며 “그것은 바로 국민 분열”이라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자신과 이념이 다른 사람들을 포용하지 않고 배제하는 조 후보자에게서 공정하고 엄정한 법치 행정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들은 그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오직 국민을 갈라쳐 선거에서 이길 것만 궁리할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