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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건설 대표3사가 지었다는데…여기저기서 물 '뚝뚝'재건축 비리논란 '헬리오시티' 이번엔 하자 문제로 도마위에
  • 송호길 기자
  • 승인 2019.08.12 18:20
  • 1면
  •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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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에어컨' 누수발생 피해확산

- 에어컨 가동시 천장 물고임 현상에

- 누수로 곳곳 물바다…벽지까지 손상

- 입주민 시공불량 시정 촉구 공문

- "하자 피해 해당 시공사 책임은 당연

- 보수기간 겪을 정신피해도 보상해야"

- 현대산업개발·삼성물산·현대건설

- "원활한 하자보수 진행" 원론적 입장

- 정신적 보상대책엔 '묵묵부답' 일관

 

 

 

 

 

 

 

 

 

 

 
▲ 시스템에어컨 하자 문제로 천장을 드러내 배관 시공을 다시 진행 중인 모습. 입대의는 하자 복귀 외에도 정신적 피해도 보상할 것을 촉구하고 있지만 시공사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단군이래 최대 규모의 재건축 아파트인 헬리오시티가 입주 후 하자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헬리오시티는 국내 최고를 자부하며 최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과 삼성물산, 현대건설이 시공에 나섰다는 점에서 '이름값'도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입주민들은 국내 대형 건설사들의 시공능력을 믿었던 만큼 지속되는 하자 발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헬리오시티는 전 조합 집행부의 비리 문제 등을 이유로 재건축 사업이 지지부진했고 우여곡절 끝에 조합설립인가부터 준공까지 15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점에서 예상치 못한 아파트 하자로 인해 입주에 대한 기쁨보다 실망감이 큰 상황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헬리오시티 입주자대표회의(입대의)는 지난달 31일 HDC현대산업개발(주관사)·삼성물산·현대건설 등 헬리오시티를 시공한 각 건설사에 헬리오시티 옵션에어컨 시공 불량에 대한 시정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아파트 세대 일부에서 유상 옵션인 '시스템에어컨'의 누수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주를 시작한지 8개월이 지났지만 최근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늘자 일부 세대에서 에어컨 배관 하자가 발생해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입주민들은 정신적 피해 보상까지 요구하고 있지만 시공사들은 '하자 보수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맞서면서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9일 아파트 현장에서 만난 박상훈 입대의 회장은 "각 건설사 대표이사에게 정식으로 입주민들에 대한 정신적인 피해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공문을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떠한 조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대표 건설사로 꼽히는 현대산업개발과 삼성물산, 현대건설이 컨소시엄을 꾸려 시공한 헬리오시티는 총 9510가구로 조성됐다. 헬리오시티는 '단일 단지 사상 최대 규모'는 물론 3만여명이 입주해 '미니신도시'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단지내 설치된 시스템에어컨은 입대의 추산 약 5000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단지별로 구체적인 시스템에어컨 설치 현황을 요구했지만 시공사 측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아파트는 지난 2015년 분양 당시 천장형 시스템에어컨을 유상 옵션으로 판매했다. 옵션 금액은 전용 39A㎡ 304만원(거실+안방)에서 전용 150D㎡ 1195만원(거실+주방+안방+침실1+침실2+침실3+가족실)까지 전용면적별로 달랐다.

문제는 올해 무더위로 시스템에어컨 사용량이 늘면서 에어컨 누수 문제를 호소하는 입주민들이 늘고 있음에도 건설사들이 이에 대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에어컨 누수 문제는 에어컨을 가동하면 생기는 응축수가 에어컨 드레인 배관을 따라 베란다로 흘러내려가도록 설치했어야 하는데 역기울기(역구베)로 잘못 설치되면서 물이 베란다로 흘러가지 못하고 천장에 고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 시스템에어컨 설치업체 대표는 "최근 헬리오시티 입주민들의 시스템에어컨 누수에 관한 문의전화가 늘었다"며 "다만 천장을 모두 드러내고 시공 자체를 다시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 사설 업체에 직접 보수를 의뢰한 입주민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시스템에어컨 누수로 인해 바가지로 물을 주워담은 모습. 제보자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오후 10시경부터 시스템에어컨 배관 하자로 물이 천장에서 흘러내려 방이 물바다가 되는 피해를 입었다. 사진=독자 제공


입대의에 따르면 현재 에어컨을 가동하면 천장에 물이 고이는가 하면 물이 흘러내려 바닥 전체가 물바다가 됐다는 등 입주민들의 다양한 피해 현황이 보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공 3사, 동대표, 관리사무소 관계자들은 지난 1일 세대 에어컨 하자 관련 회의를 갖고 전 세대에 에어컨을 2시간 이상 가동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해당 세대에 누수 및 벽지 피해 등이 발생하면 입주민이 직접 시공 3사에 하자AS를 접수하라는 취지다. 시공사가 하자AS를 접수하면 1∼2일 내에 세대 하자 보수를 처리하고 세대 마감시공은 1∼2주내에 완료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입주민들은 "아파트 하자로 인한 피해는 해당 시공사가 당연히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며 "하자보수공사 기간에 겪게 될 불편함과 하자 발생시 느꼈을 정신적 피해도 함께 보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입대의 박 회장은 "시공사들은 시스템에어컨 하자에 따른 입주민들의 정신적 피해 보상에 대해선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성의있는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며 "세대별 하자와 공용부 하자 등 실태 파악을 마치는 대로 관련 자료를 수집해 시공 3사를 상대로 한 하자소송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공 3사는 에어컨 하자에 따른 정신적 보상 대책을 묻는 본지의 물음에 원활한 하자보수를 진행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 했다.

먼저 현대산업개발은 공식답변으로 "해당 세대에 대해 보수 완료 및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조치를 취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자사가 시공한 가구 중 3% 가량이 에어컨 누수 신고를 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접수된 건은 원만하게 보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좀 더 많은 것을 바라는 입주민들이 정신적 피해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컨소시엄으로 진행된 사업장에 대해선 주관사가 공식입장을 내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호길 기자 hg@dtoday.co.kr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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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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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o 2019-08-22 09:49:41

    9,000여세대가 새로 입주하니 당연히 일부 하자가 있을수 있지요. 하자보수 중이고...
    이게 무슨 기사거리라고 뉴스에 내는 언론사나, 아파트관계자나 모두 어이가 없군요.
    대부분 입주민들은 아무 불편없이, 새로운 멋진 공원같은 조경속에서
    행복감에 빠져 잘들 살아가고 있는데...
    당연한 일부하자를 악의적으로 취급하는것은
    단지원들이 의아해하고 있구만...
    새로운 멋진 설계로, 살기 좋기만 한데...
    한번 구경와보면 깜짝 놀랄걸요.   삭제

    • 캐리비안베이 2019-08-13 19:40:19

      오션월드님ㅋ 같이가죠ㅋ 졸잼일듯   삭제

      • 노가다 2019-08-13 17:54:30

        가성비는 안보고 브랜드만 보는 호갱이들이니깐..   삭제

        • 공인중개사님 2019-08-13 16:55:07

          집값 떨어지는소리 들림.   삭제

          • 동네건달장비 2019-08-13 16:49:16

            너네 똑바로 처리 안하면 장비의 힘을 보여준닷!! 잘 좀 하자.
            바가지에 물 머리통에 부어버리기전에 ^^ 여름엔 물이 겨울엔 눈이 우리집 안방에서 내리겠군 후덜덜...   삭제

            • 코난 2019-08-13 16:37:46

              요즘 불경기라 탐정수사의뢰도 안들어오는데
              헬리오시티 비리나 파헤쳐볼까나ㅋ 재밌겠는데   삭제

              • 원효대사해골물 2019-08-13 16:10:49

                에어컨에서 나온 저 물이.. 마치 입주민들의 눈물이 모인것같네요
                피땀흘려 번 돈으로 내집장만 한번 해보겠다고
                얼마나 들뜨고 행복하셨을까요
                남의 행복과 미래를 가지고 장난질하면 안됩니다..
                천벌받습니다.. 분명히 기억하세요.. 남의 눈에 눈물나게하면
                피눈물로 되돌려받는날이 올것입니다.   삭제

                • 오션월드 2019-08-13 15:43:52

                  무슨 아파트를 저래 지어놨을까ㅋㅋ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건설사들이ㅋㅋ웃기네
                  올여름 아직 워터파크를 못가봤는데
                  올해는 헬리오시티로 물놀이가면 되겠네ㅋㅋㅋㅋㅋㅋㅋ 한심하기 짝이없네   삭제

                  • 나그네 2019-08-13 15:30:44

                    아.... 우리 아파트 시공사도 저 시공사들중 하나인데..... 되게 불안해 지네요...
                    매이저 시공사란 타이틀이 날로얻은 이름이 아닐텐데.... 그럼 날로 공사해서 얻은 이름인가요. 화가나네요.
                    헬시티 입주민들 힘내시길.   삭제

                    • 도라지 2019-08-13 08:16:23

                      걱정과 근심을 산건지 워파크를 산건지 너무 안타깝습니다
                      누수문제는 바로 아래층만 피해보는게 아니라서 빨리 고치지 않으면
                      나중엔 입주민의 싸움이 될수도 ㄷㄷ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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