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학농민혁명 최대 격전지

[홍천=일간투데이 최석성 선임기자] 홍천군 서석면에서 전국 최초로 내달 21일 동학정신을 계승 발전하는 전국 휘호대회가 개최된다.

강원도 내 동학농민혁명의 최대 격전지였던 홍천군 서석면 풍암리 자작고개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자작고개 휘호 대회’는 문화재청의 문화재활용사업의 일환으로 동학농민혁명서석면추모사업회에서 공모 기획했으며, 우리의 서예문화를 되살리고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용담유사, 동경대전 등 동학의 정신이 깃든 명제로 한글 및 한문서예와 캘리그라피 부분으로 나눠 대회를 진행하게 되며, 학생부와 일반부 참가자들이 오전 9시 50분부터 3시간 동안 현장 휘호를 하게 되면 공개심사를 통해 대상자에게 상금 100만원이 주어진다.

참가신청은 내달 20일부터 9월 19일까지 홍천군과 홍천군서석면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동학농민혁명 서석면추모사업회에 제출하면 된다.

또한 이번 대회와 함께 9월부터 11월까지 ‘자작고개 옛날 옛적 이야기’ 테마로 동학혁명 역사 보드게임과 전통문양 깃발 만들기 프로그램 5회, 동학경전 만들기 및 동학카드 놀이 5회, 동학동민군 체험 프로그램 3회가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홍천군에서는 매년 10월 23일 자작고개 동학혁명 위령탑에서 동학 혁명군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위령제를 거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