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스스로 제기된 의혹의 진상을 충분히 해명할 수 있다는 판단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청와대는 21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 논란에 대해 별다른 대응없이 청문회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더욱 거세지는 여론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자녀의 의학 논문 제1저자 기재 및 장학금 수령 등과 관련해 부정이 있었다는 의혹이 이어지고 있지만 청와대는 별다른 입장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사모펀드 투자 논란, 부동산 위장매매 등에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조 후보자 스스로 제기된 의혹의 진상을 충분히 해명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이다.

조 후보자는 현 정권의 첫 민정수석으로서 재직 기간 검찰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에 앞장서며 현 정부의 핵심 국정기조인 '적폐청산'의 첨병 역할을 하며 문재인 정권의 개혁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인물인 셈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지낼 당시 혁신위원으로서 당 개혁을 주도하고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도 조력자로 나서서 조 후보자를 향한 문 대통령의 신뢰도 두텁다.

이런 영향력을 고려하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상태에서 낙마하는 것은 청와대와 여권으로서는 검찰 개혁을 비롯한 국정에 필요한 동력의 큰 부분을 잃는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사자의 입장을 들어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청문회를 통해 스스로의 해명과 입장을 들어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 역시 이날 오전 인사청문회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하면서 "상세한 답변이 필요한 모든 사안에 대해서는 국회 청문회에서 정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와 제 가족에 대한 비판과 검증 겸허히 받아들인다. 특히 딸의 장학금과 논문 저자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서는 저의 가족이 원하지도 않았고 절차적 불법도 없었다는 것을 내세우지 않고 국민들의 질책을 받고 또 받겠다"고 말하며 "더 많이 질책해 주십시오. 저와 제 주변을 돌아보고 또 돌아보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그렇지만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밝혔듯이 제 딸이 문제의 논문 덕분에 대학 또는 대학원에 부정입학했다는 의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항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