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기대와 지지 속에서 경찰은 스스로 변화하는 용기를 보여줬다"

▲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졸업생에게 거수경례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법 앞에 누구나 공정한, 정의로운 사회를 이끄는 경찰로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써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문 대통령은 23일 충북 충주에 있는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신임 경찰 제296기 졸업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앞으로의 경찰 역사는 바로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임시정부에 뿌리를 둔 자랑스런 역사도, 과거의 아픈 역사도 모두 경찰의 역사"라며 "국민의 기대에 혁신으로 부응하고 있는 오늘의 경찰을 진심으로 치하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민의 기대와 지지 속에서 경찰은 스스로 변화하는 용기를 보여줬다"며 ""권력기관 중 가장 먼저 개혁위원회를 발족하고국민의 바람을 담은 권고안을 수용하며, 가장 빠른 속도로 개혁을 실천했다" 면서 "이제 수사권 조정 법안과 한국형 자치경찰제 도입이입법을 기다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수사권이 조정되고 자치경찰이 도입되면 시민과의 거리는 한층 가까워지고, 치안서비스의 질이 보다 높아질 것 이라며 "수사권 조정과 자치경찰 도입 법안을국회에서 조속히 매듭지어 주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국을 방문한 외빈들은 대회 기간 내내 한국의 경찰이 무장 없이 질서를 유지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고 소개하며 "여러분은 우리의 영웅"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찰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절망의 끝에 선 시민을 구하기 위해 여러분은 차가운 강물에 뛰어들기도 하고, 고층 건물 난간에 조심스럽게 다가가기도 한다"면서 "경찰은 국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정부이며 국가"라고 강조했다.

특히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는 하염없는 따뜻함으로, 법을 무시하고 선량한 이웃에 피해를 주는 사람에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추상같은 엄정함으로 대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찰의 처우와 복지가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 출범 후 지금까지 경찰관 8572명을 증원했고,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2만명까지 늘려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의 경찰학교 졸업식 참석은 2009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0년 만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