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갑차 탑승체험 훈련부터 체력단련
軍 리더 되기위해 '구슬땀'

▲ 육군 제8기계화보병사단 두코대대가 신한대학교 사이버드론봇군사학과에 재학중인 학생 18명(남학생 15명, 여학생 3명)을 대상 병영체험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육군 제8기계화보병사단
[일간투데이 엄명섭 기자] 육군 제8기계화보병사단 두코대대가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3박 4일 간, 신한대학교 사이버드론봇군사학과에 재학중인 학생 18명(남학생 15명, 여학생 3명)을 대상으로 병영체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미래 군의 리더로 성장할 신한대 사이버드론봇군사학과 1학년 학생들의 국가관과 안보관을 확립하고, 미래 정예 장교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을 가다듬는 기회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병영체험훈련은 K-21 장갑차 탑승, 야간 경계초소 동반근무, 전투임무 위주 체력단련, 구급법·화생방교육 등과 같은 주특기 행동화 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1일차는 입소식을 시작으로 부대소개, 전투장비 및 물자소개, K-21 장갑차 탑승 체험, 야간 경계초소 동반근무 등이 진행됐다.

이 중 훈련에 참가한 학생들로부터 가장 큰 호응은 얻은 것은 K-21 장갑차 체험 훈련. 학생들은 장갑차에 탑승해 내부 열상장비와 피아식별기를 직접 운용해 보면서 기계화부대의 특성과 육군 최신장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2일차에는 아침점호에 이어 개인화기사격 참관, 집총제식훈련, 편제장비 주특기 및 화생방 교육 등이 이뤄졌다.

집총제식 훈련과 화생방 훈련 등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구슬땀을 흘리며 훈련법을 가르쳐 주는 장병들을 따라 열심히 몸동작을 익혔다. 익숙하진 않았지만 하나라도 더 체험해보고자 하는 학생들의 표정은 사뭇 진지했다.

3일차 프로그램은 주간전투체육과 주간정신전력교육, K-21 장갑차 야간조종 및 표적포착훈련 참관 등으로 진행됐다.

전투체육 간 학생들은 전우조를 편성해 짝을 지어 서로 업고 70여m를 달리는가 하면, 240m 왕복 달리기를 1분 30초 안에 주파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며 강인한 체력과 함께 인내심과 전우애를 함양했다.

마지막 날은 그동안의 훈련을 정리하며 대대장을 포함해 훈련을 준비해 준 장병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훈련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마무리했다.

정의준 학생(20)은 “훈련을 직접 체험하니 쉽지 않았지만 장교의 꿈을 실현하는 밑거름이 될 것 같다”며 “자신감 있는 멋진 장교가 되겠다는 꿈을 이루는 게 더욱 간절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상훈 두코대대장(중령)은 “군의 미래를 이끌어 갈 리더들에게 이번 병영체험훈련이 꿈과 비전을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며 “4년 뒤 더욱 멋진 모습으로 야전에서 다시 만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