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한 전국네트워크, “의무휴업 취지 훼손 말아야”

▲ 사진=홈플러스
[일간투데이 유수정 기자] 대형마트 3사가 추석 연휴 직전 주말 의무휴업일(9월 8일)을 변경해달라는 공문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보냄에 따라 중소상인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한 전국네트워크는 29일 성명을 내고 “중소상인들에게도 명절 전 일요일은 대형마트와 마찬가지로 대목”이라며 대형마트 의무휴업의 취지를 훼손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이는 최근 대형마트 등 전국 유통업체를 회원사로 하는 사용자단체인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대형마트 3사(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가 추석 직전 의무휴업일인 일요일(9월 8일)을 추석 당일(9월 13일)로 변경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최근 전국 189개 시·군·자치구에 발송함에 따름이다.

이들은 “이번 공문에는 법질서에 대한 존중은 한 푼도 찾아볼 수 없이 오로지 이윤만을 추구하는 유통재벌의 탐욕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대다수 중소상인의 경우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맞추어진 영업계획을 갖고 있는데 원칙을 벗어나서 변칙을 선택하게 될 경우 지역 상권에 엄청난 타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 불편과 노동자의 명절휴식을 얘기한 것 자체가 뻔뻔스럽다”며 “명절 당일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고, 노동자의 명절휴식을 논하려면 의무휴업을 두고 거래할 것이 아니라 명절 당일에 영업을 하지 않으면 된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현재 가장 주요한 이해관계자인 중소상인과 유통업 노동자의 목소리는 논의 과정에서 배제한 채 일부 지자체가 대형마트와의 일방적 합의로 의무휴업일자를 변경했다”며 “중소상인과 상생을 부정하고, 일하는 노동자들의 건강권마저 무시하는 유통재벌의 목소리에만 귀 기울이는 지자체장은 거센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