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회의 합의를 존중한다" 후보자의 자질과 의혹이 사실인지 규명 과정 필요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오는 6일 열기로 여야가 합의한 것을 두고 "늦었지만 이제라도 인사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4일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제기된 의혹 등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오는 6일로 합의했다.

6일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보내 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시한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국회의 합의를 존중한다"면서 "늦었지만 청문회를 열 수 있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자질이 검증되고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이 사실인지 규명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청문회가 열리면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과 사실이 구별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청와대가 조 후보자의 임명 수순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나와 결국 늦게나마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가 무산되자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각종 의혹에 대한 사과와 해명을 가졌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