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검찰개혁 좌초시키려 한국당과 합작"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정의당은 검찰이 조 후보자와 관련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이고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데 대해 '정치 개입'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조국 후보자의 부인을 소환 없이 기소한 부분은 검찰의 전횡이라고 판단하며 조 후보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한 검찰을 질타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후 사실상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동의한 정의당은 8일 사법개혁에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법개혁 의지에 대해 공감하며 만약 조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이에 적극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조 후보자는 사법 개혁에 적격한 인물로서, 조 후보자를 매개로 사법개혁을 할 것이냐 저지할 것이냐에 대한 전투는 이미 시작됐다고 전하며 조 후보자 임명이 중대 사안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 검찰이 결국 조 후보자 낙마를 주장하는 한국당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는 형국으로 돌아갔다며 날을 세웠다.

정의당 관계자는 "검찰개혁을 좌초시키려는 검찰과 한국당의 합작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해 "당 결정에 아쉬움을 토로하시는 분들도 있긴 하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며 "오히려 당의 이후 행보에 주목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했다.

앞서 심상정 대표는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