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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떨림 현상 있다면 마그네슘 부족증상 의심해야… 마그네슘의 효능 및 부작용은?
  • 이성자 기자
  • 승인 2019.09.12 09:00
  • 22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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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스페쉬 마그네슘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마그네슘은 인체 내 무기물 중 네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에 속한다. 무기질이란 인체를 구성하고 신체 각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으로, 유기물질을 만드는 탄소, 수소, 산소, 질소를 제외한 모든 성분을 뜻한다.

이 중 마그네슘은 생리 기능 유지와 탄수화물 대사에 필요한 무기질이다. 대부분 뼈에 존재하며 그 외에도 근육, 체액, 세포 등에 존재한다. 신체 내 효소 반응에 관여해 다양한 세포 반응에 필수적이며, 체내에서 에너지 물질인 ATP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신경 자극의 전달과 근육의 수축, 이완 작용 조절 효능이 있다. 또한 칼슘 섭취 효과 증대에 도움을 주는 무기질이다.

따라서 뼈 성장이 이루어지는 어린이의 경우 칼슘만큼 마그네슘 섭취가 중요하며, 뼈 건강에 주의해야하는 노년기도 마찬가지다. 성장기의 어린이, 청소년 칼슘의 하루 권장량은 850mg으로 추천된다. 칼슘 농도만 일방적으로 증대될 경우 마그네슘 부족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칼슘과 더불어 마그네슘 섭취량에도 주의해야 한다.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자는 420mg, 여자의 경우는 320mg 미만이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눈밑 경련, 눈떨림 현상이다. 일상 생활에서 나타나는 왼쪽, 오른쪽 눈떨림 증상은 마그네슘 결핍증을 비롯해 전해질 부족, 스트레스, 과로,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이 원인이지만 마그네슘을 보충한 후에도 증상이 진정되지 않거나 이유없이 지속된다면 약국이나 클리닉, 병원을 찾아 눈떨림 치료 방법에 대해 보건의료전문가에게 정밀하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마그네슘 섭취에 좋은 음식으로 시금치와 같은 녹색 채소류, 바나나와 두유, 연어, 아보카도, 씨앗류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의 경우 불규칙한 식사와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식품으로 마그네슘을 얻기 어렵다면, 마그네슘이 함유된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등으로도 보충해주는 것을 권한다. 마그네슘을 제품으로 섭취 시에는 오전보다 저녁에, 그리고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종합비타민 스페쉬 관계자는 “멀티비타민으로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 시 음식과 합쳐서 전체 섭취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위경련, 근육 약화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가벼운 눈떨림 증상 완화에는 마그네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악화되거나 임산부나 약을 복용중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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