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성형수술 중에서도 비교적 수술 범위가 넓고 고난도에 속하는 안면윤곽수술을 고려 중일 때에는 상대적으로 충분한 회복기간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직장 또는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잠시 내려놓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회복기간을 잘 보내고 자연스러워진 얼굴로 일상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방법을 환자들은 자주 물어본다.

수술 후에 관리를 잘 하는 것도 회복을 앞당기는 길이겠지만 회복기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집도의의 숙련된 술기라고 할 수 있다.

경험이나 술기가 부족한 집도의에게 수술을 받을 경우, 수술 중 조직에 불필요한 손상을 주거나 출혈을 잘 조절하지 못해 부기와 멍이 심하게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근육의 비정상적인 움직임 등이 발생하여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런 환자들을 접할 때면 전문가로서의 자존심이 상하거나 내 가족의 일처럼 속상한 경우가 많다.

일단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회복기간이 예상보다 훨씬 길어지고, 잘못된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된 경우 수술 부위 염증, 수술 효과 미흡 또는 부작용 등으로 인하여 안면윤곽 재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이런 경우 회복기간의 문제를 떠나 상당기간 일상생활을 중단하고 치료와 회복에 집중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 게다가 재수술 기간 동안 환자에게 발생하는 경제적인 부담과 심리적인 상처는 그 무엇으로도 보상받기 힘들다.

의사 입장에서 재수술은 첫 수술에 비하여 굉장히 많은 부분들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하며 그 계획을 실제 수술에 적용할 수 있는 수술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훨씬 더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필자의 경우 한국에서 첫 수술을 받은 환자의 재수술뿐 아니라 안면윤곽수술의 기술이 아직 걸음마 단계인 해외에서 수술을 받은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고난이도 재수술을 집도한 경험이 굉장히 많다.

때문에 그 과정이 환자에게 얼마나 심리적으로, 육체적으로 부담을 주는지, 그리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선사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큰 어려움이 있고 많은 고민을 해야 하는지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물론 숙련된 의료진의 재수술을 통해서도 최종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두말할 필요 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된 안면윤곽수술의 전문가에게 재수술이 필요 없는 제대로 된 첫 수술을 받는 것이다.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윤곽수술 전 집도의의 실력이나 경험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함은 물론, 의료진과 환자 간의 긴밀한 의사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환자의 수술 목적과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전체적인 이미지와 이목구비와의 조화 등을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 의료진이 직접 환자의 수술을 집도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접하는 성형수술 부작용 환자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특히 손을 쓸 수 없거나 되돌릴 수 없는 상황까지 간 경우는 평생 후유증을 고스란히 껴안고 보내야 하는 것을 알기에 더욱 마음이 씁쓸하다.

성형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한다면 시간적. 심적 여유를 확보하고 반드시 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회복기간을 줄이고 재수술을 피하기 위한 방법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도움말: 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