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 브랜드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우리은행 2위 신한은행 3위 농협은행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분석결과는 2019년 8월 18일부터 2019년 9월 19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8,479,86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19년 8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1,179,237개에 비교하면 20.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 ​

2019년 9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KEB하나은행, KDB산업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순이었다. ​

1위,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647 미디어지수 393,004 소통지수 2,981,110 커뮤니티지수 2,572,520 사회공헌지수 124,279 CEO지수 860,3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90,92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157,700 와 비교해보면 32.63% 하락했다. ​

2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9,162 미디어지수 1,662,472 소통지수 1,622,835 커뮤니티지수 2,421,618 사회공헌지수 911,128 CEO지수 423,1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70,36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9,198,264 와 비교해보면 12.26 % 하락했다. ​

3위, 농협은행 ( 대표 이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498 미디어지수 2,518,508 소통지수 1,902,717 커뮤니티지수 1,742,915 사회공헌지수 893,626 CEO지수 767,0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9,27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99,703와 비교해보면 5.73%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우리은행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8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1,179,237개에 비교하면 20.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2% 상승, 브랜드이슈 24.56% 하락, 브랜드소통 28.87% 하락, 브랜드확산 14.54% 하락, 브랜드공헌 33.88% 하락, CEO평가 2.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

이어 " 2019년 9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채용하다, 실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우리WON뱅킹, DLS, 서민형안심전환대출"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56.08% 긍정비율로 분석되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8월 18일부터 2019년 9월 1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