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BGF리테일
[일간투데이 유수정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이 베트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BGF리테일은 24일 서울 삼성동 BGF 본사에서 베트남 CUVN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편의점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CUVN은 베트남 현지 유통업체인 SNB와 기업들이 투자해 설립된 회사로 편의점 사업의 독립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CVS 전문 운영사다.

양측이 체결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은 프랜차이저(Franchisor)인 BGF리테일이 브랜드, 시스템, 노하우를 제공하고 현지 파트너사가 투자와 운영을 담당해 프랜차이저(Franchisor)의 시스템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갖는 방식이다.

현지 리스크 및 투자비 부담 등은 최소화하면서 지속적인 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양사는 신규 매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후 내년 상반기까지 1호점 오픈을 검토 중이다.

BGF리테일은 한국 시장에서 ‘한국형 CVS 모델’을 성공시킨 역량과 몽골에 현지화 된 ‘몽골형 CU’를 개발한 노하우를 활용해 베트남에 최적화된 ‘베트남형 CU’를 새롭게 개발,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다는 계획이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성공적인 몽골 진출을 통해 해외 사업의 노하우를 확보함과 동시에 대한민국 편의점의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CVS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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