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 밀집 '충남도' 위기 의식 팽배…"방역 강화"
전북도 "ASF 발생지와 역학적 연관 없지만, 방역·예찰 강화"
"예정된 지역 행사도 줄줄이 취소"
국정원 "평안북도 돼지 전멸…北전역 돼지열병 확산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경기 파주·연천에 이어 김포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하면서 전국 양돈산업이 위기에 빠졌다.

특히 양돈업이 밀집한 충남도마저 뚫리면 사실상 양돈업이 전멸하는 상황까지 몰릴 수 있어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충남도는 24일 논산에 설치된 이동통제초소를 보령·홍성·천안까지 4개 시·군 8곳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충남도내에는 전체 1227개 농가가 240만 마리의 돼지를 키우고 있어 돼지 사육 두수로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많다.

우선 충남도는 외부인 출입을 통제함으로써 한강 이남까지 확산된 바이러스 유입 요인을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점검반을 꾸려 돼지와 분뇨 반출·반입 금지 이행과 돼지 일시 이동중지명령의 이행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충남도는 김포에서 발생한 ASF 농장을 직접 방문해 도내 시료를 채취하고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는 양돈 농가가 없는 계룡을 제외한 도내 14개 시·군 20곳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며, 공동 방제단과 시·군 보유 소독 차량 123대를 활용해 전체 돼지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일제소독을 하고 있다.

홍성군은 광천가축시장에서 운영 중인 거점소독시설을 살아있는 가축 전용으로 전환해 강도 높은 소독을 벌이고 있다.

도는 이날 행정부지사 주재로 시·군 부단체장 특별점검 영상회의를 열고 전시에 준하는 방역 조치를 당부했다.

다행히 전북지역 돼지 농가는 발병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에서는 135만여마리(전국의 12%)의 돼지가 사육되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방역 당국이 도내 양돈 농가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ASF 확진을 받은 경기도 농가와 역학적인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읍, 익산, 군산, 김제, 진안의 방역 취약 농가 154곳에 대해 실시한 바이러스 조사에서도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북도는 방역에 대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전북도 거점소독 시설 19곳에서는 모든 축산차량을 방역 소독하고, 방역 취약 농가 154곳 주변과 인근 도로마다 방역초소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또 김제 용지와 익산 왕궁에서는 살수차와 소독 차량을 동원해 매일 수시 방역을 실시한다.

ASF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 예정된 지역 축제에도 차질을 빚었다.

우선 올해 처음으로 열 예정이었던 '제1회 홍성한우축제'도 취소됐다.

전국에서 축산인과 관광객 등 5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백제시대 '우견현', 통일신라시대 '목우현' 등 소와 관련한 지명을 갖고 있는 홍성의 한우 산업을 전국에 알린다는 방침이었지만 차단 방역을 위해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경기도 남양주시가 ASF를 차단하고자 모든 행사를 무효화 했다.

이어 남양주에서는 28일 소나무 축제를 비롯해 다음 달에는 4일 시민의 날 기념식, 12일 정약용 문화제, 19일 광릉숲 축제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모두 취소했다.

또 경기 안성시가 연중 최대 행사인 바우덕이 축제를 취소하기로 결정으며 경기 용인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관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27~28일 예정된 '용인 시민의 날' 행사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정보원은 24일 "ASF로 북한 평안북도의 돼지가 전멸했다"고 발표했다.

국정원은 "지난 5월 북한이 국제기구에 돼지열병 발병을 신고했고, 그 이후에 방역이 잘 안 된 것 같다"며 "북한 전역에 돼지열병이 상당히 확산됐다는 징후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보를 수집하고 공동방역을 하는 차원에서 투트랙으로 협조가 이뤄지기를 희망하지만 북한의 미온적 대응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